유비케어, 의약품 실적분석 서비스 출시

경쟁 제품 간 점유율·변동 원인 분석

유비케어 의약품 매출 변동 원인 분석 솔루션. 사진제공=유비케어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기업 유비케어는 경쟁 제품의 매출과 점유율의 변동 원인을 분석할 수 있는 ‘실적분석’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26일 밝혔다.


유비스트 애널리틱스는 전문의약품, 성분, 브랜드, 약품 등 원외처방 의약품의 통계 결과값에 대해 심층 데이터 분석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난 해 2월 국내 처음 출시됐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실적분석’ 서비스는 의약품 매출 데이터를 기준으로 시장 내 경쟁 제품 간 점유율과 그 변동 원인 분석을 통해 시장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세부적으로는 제약사, 시장, 의약품 분류 코드ATC), 성분, 브랜드, 약품 등의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다. 매출이 발생하는 시점별로 기사, 특허, 고시, 임상, 학회 등 시장 이슈를 매칭해 보여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유비케어는 “경쟁 시장의 규모 변화와 경쟁 제품 간 점유율 변화, 점유율 변동 원인까지 한눈에 조망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급여, 비급여 의약품에 대한 매출 실적과 항암제 및 백신 등 원내 처방 의약품에 대한 마케팅 활동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다.


이상경 유비케어 대표이사는 "제약 시장의 점유율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고 나아가 의약품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 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