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준(오른쪽) HD한국조선해양 대표가 HD현대를 대표해 수상자로 나서고 있다. 사진제공=HD현대
HD현대(267250)가 한국경영학회의 ‘2024년 대한민국 최우량기업대상’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최우량기업대상은 △탁월한 경영성과의 지속적 성취 △학계 및 국민의 평판과 명성 △국제적 인지도와 위상 △기업윤리·경영 투명성·사회공헌에 대한 헌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여된다. 지난 2003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1972년 울산 미포만에서 조선 사업을 시작한 HD현대는 현재 세계 1위 조선업체인 HD한국조선해양(009540)을 중심으로 종합 중공업 그룹으로 성장했다. 현재는 조선·해양, 에너지, 산업기계를 3대 핵심축으로 사업을 영위 중이다.
HD현대를 대표해 수상자로 나선 HD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대표는 “기업을 연구하는 경영학계 분들이 주시는 상이라 그 의미가 더 크게 다가온다”면서 “도전과 혁신의 자세로 세계 시장을 선도해 최우량기업의 지위를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D현대 계열사인 HD현대일렉트릭(267260)의 조석 사장은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통한 업무 및 비용 구조 효율화 등의 노력을 인정받아 한국경영학회가 주는 혁신경영대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