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기업 뉴아이, 자산 관련 세금 솔루션 인정 받아 성장 가도[부산톡톡]

중기부 TIPS 선정…R&D 자금 등 2년간 5억원 지원 받아
국토부 주최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선 대상 수상
중기부 벤처기업 인증…"온라인 세무 서비스 발전에 공헌"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인 ‘뉴아이’가 자산 관련 세무서비스에 대한 손쉬운 접근을 인정 받아 성장 가도를 걷고 있다.


7일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 따르면 뉴아이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팁스는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기술력이 우수한 신생기업을 선정해 연구개발(R&D) 자금과 창업 사업화, 해외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뉴아이는 2년간 5억원의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이번 선정은 팁스 운영사인 시리즈벤처스의 지분 투자와 추천을 통해 이뤄졌다.


뉴아이는 자체 개발한 자산 관련 세금 솔루션 ‘TAX AI’를 통해 자산과 관련된 세금의 인공지능(AI) 과세유형 판단을 기반으로 한 최적 세금 산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주택 양도소득세뿐 아니라 상속세와 증여세, 취득세 등의 모의실험(시뮬레이션)도 제공한다. 특히 세법개정안의 상속세 개정사항이 반영된 상속세 인적공제 계산기 등이 탑재돼 개정 이후 상속세 예상 모의실험도 가능하다.




앞서 뉴아이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국토연구원이 주관하는 ‘2024년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 도전 창업 부문에서 ‘TAX AI’로 대상(국토교통부 장관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으로 범부처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 2024’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도 얻었다. 이와 함께 2023년 부산창경 초기창업패키지, 2024년 부산대표기술창업기업 브라이트클럽에 선정됐으며 지난 7월 중기부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뉴아이는 세무사 출신인 김동현 대표가 기존 세무사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생겨난 불편사항과 비효율적 구조를 개선하고자 2021년 설립했다. 김 대표는 “부동산 관련 세금산출 문제 해결에 관해 특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온라인 세무 서비스 발전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창업했다”며 “앞으로도 자산 관련 세무서비스에 대한 손쉬운 접근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