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하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부활 신호탄 되나, 눈여겨볼 투자처는?

-삼성SDI 품은 ‘대방 디에트르’...GTX동탄역 바로 앞 메가박스 입점 상권 갖춰
-‘시간(時間)’, 일산호수공원 인근 입지에 GTX-A노선(일부개통) 수혜 기대


한국은행이 2021년 8월 기준 금리 0.25%p인상 이후 3년 2개월 만에 ‘긴축’에 맞춰져 있던 통화정책을 전환했다. 기준금리는 3.5%에서 3.25%로 0.25%p 인하하였는데, 금리 인하 이력으로만 보았을 경우 지난 2020년 5월 이후 4년 5개월 만에 처음 진행된 셈이다.

금리 인하에 따라 은행에 잠들었던 자금들이 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움직이는 ‘머니 무브’ 현상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상가 등을 포함한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인기가 재점화할 것으로 판단해 빠르게 상품을 선점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온기가 확산될 것으로 보이는데, 일각에서는 상가 시장이 금번 금리 인하에 따라 진흙 속 진주와 같은 투자처로 거듭날 것이라는 평가한다. 특히 오피스가 밀집한 상권이나 유동인구가 많은 역 주변 상권 등 장기적으로도 수요가 확보된 곳들이 유망하다고 여겨진다.

-‘동탄역 디에트르 더 플레이스 마당’ 배후수요 1만여명 이상 확충 기대

대방건설이 시공하는 ‘동탄역 디에트르 더 플레이스 마당’도 주목할 만하다. 삼성SDI가 업무시설 전체 및 상업시설 지상 1~2층(일부)에 입점한다. 업무시설 전체 면적만 약 70,771㎡(구 약 2.1만평)에 달하는데, 고정수요인 상시근무 인력만 2천여명으로 추산되며, 방문객, 협력사, 인근 주거단지 입주민까지 포함할 경우 배후수요는 1만여명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GTX동탄역, 여울공원 바로 앞 메가박스 등 입점...대출이자 3% 2년간 지원(일부호실) 등 제공

GTX동탄역과 여울공원도 인접한 입지를 갖췄다. 특히 GTX동탄역의 경우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에 따른 상부 연결도로(일부개통)를 통해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다. 메가박스가 입점을 확정하였으며, 대형 브루잉펍(계획), 대형 카페 및 슈퍼마켓(계획), 뷰티&헬스 편집샵(계획) 등 키 테넌트도 입점을 계획하고 있어 우수한 집객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시행사 측에서는 수요자들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계약 시 대출이자 3% 2년간 지원(일부호실) 및 임차기간 최장 3개월 제공 등 다양한 계약 혜택을 계획하였다. 상업시설은 10월 견본주택을 오픈할 예정이며, 견본주택은 화성시 오산동 일대에 마련된다.

-‘고양 장항 카이브 유보라’ 단지 내 상업시설...계약금 연 5% 이자 지원제(계획) 등 혜택 제공

반도건설은 경기 고양 장항지구에서 브랜드몰 ‘시간(時間)’을 선보였다. ‘고양 장항 카이브 유보라’의 단지 내 상업시설로 인근으로는 일산호수공원이 있어 풍부한 유동인구를 확보하였으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일부개통)’의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

대형서점, 셀렉다이닝 등 키 테넌트를 직영으로 운영하여 집객력을 높였다. 또한 계약금 연 5% 이자 지원제(계획), 마스터리스(계획), 안심임대 지원 프로그램(계획) 등 다양한 혜택을 통해 수요자들의 부담을 덜 계획이다.

이 외에도 ‘용인 경남아너스빌 디센트’ 단지 내 상가, ‘올림픽파크포레온 단지 내 상가’ 등이 수요자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