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볼트형’ 시선유도봉(차선규제봉)...서울국제발명전시회 금상ㆍ동상 수상


건축 및 도로교통 기자재 연구개발 전문기업 (주)포에이시스템이 ‘원 볼트형 시선유도봉’을 개발해 최근 고속도로와 일반국도 등 다양한 도로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원 볼트형 시선유도봉’은 기존 금속류의 스크류, 칼블럭 앵커 고정 방식이 아닌, (주)포에이시스템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고무 가스켓 형태의 ‘고무 팽창형 앵커볼트로’ 고정된다.

‘고무 팽창형 앵커볼트’는 볼트 외경의 고무가 팽창하여 아스팔트 도로 천공 구멍 내부에 밀착되는 형태로 도로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주행차량의 충돌에도 빠지지 않고, 방수 성능이 있는 세계 최초의 기술로 스위스, 서울국제발명 전시회에서도 금상, 은상, 동상을 수상한 기록이 있다.

또한, 원 볼트형 시선유도봉의 소재는 종래 TPU 소재 대신 EVA 소재를 적용하여 자외선 등 외부 환경적인 요소에 대한 내구성을 강화시켰다. 아울러 한 번의 천공 작업과, 한 개의 ‘고무 팽창형 앵커볼트’ 만로도 설치가 가능해 작업 효율성을 높였으며, 반복적인 도로 천공 작업으로 인한 도로 훼손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고 (주)포에이시스템 연구진은 말했다.

(주)포에이시스템은 지난 “2024 4월에 개최된 스위스 발명대회와, 2024 11월에 개최된 서울국제발명 전시회에서 각각 금상, 동상을 수상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김소중 대표는 "앞으로 (주)포에이시스템은 국내 시장을 넘어 본격적인 해외 판로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