될 곳은 된다…검증 마친 신흥 상권, 후속 상가 분양에 실수요자 관심

아파트에 이어 상업시설 분양시장 양극화…검증된 상업지역, 수요자 몰려
스타오씨엘 에비뉴 Ⅱ, 판매시설도 인기↑… 수요자 관심 높은 신흥 상권

사진=스타오씨엘 에비뉴Ⅱ 내부 투시도

아파트에 이어 상가 분양시장도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수요자들의 옥석 가리기가 어느 때보다 중시되고 있는 가운데, 소위 ‘되는 곳은 된다’는 검증된 지역 내 공급되는 후속 상가가 투자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앞서 공급된 상가의 흥행을 통해 경험한 학습효과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가치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후속 상가의 경우 지역 내 앞선 분양 성공 사례를 통해 배후수요 등 상권에 대한 검증이 완료됐다는 점에서 높은 안정성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 인지도 확산이 용이하고, 이를 통해 매출 신장도 기대할 수 있다. 임대인 입장에서도 임차인 수급이 수월해 공실 우려를 덜 수 있어 유망 투자처로 꼽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역 내에서 뒤 이어 공급되는 후속 상가는 연일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올 10월 오산세교2지구에 공급된 ‘오산세교2 한신더휴’ 단지 내 상가는 계약 당일 모든 호실이 100% 완판됐다. 인근에서 앞서 공급된 단지 내 상가 대다수가 조기에 분양이 완료되는 등 검증된 지역가치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올 4월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분양한 ‘제일풍경채 검단 4차’ 단지 내 상가 역시 입찰 하루 만에 모든 호실이 주인을 찾았다. 앞서 지난 2022년 1차와 2차 단지 내 상가가 단기간 내 완판됨에 따라 누적된 대기수요가 후속 분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잇따른 완판으로 검증된 지역 내 들어서는 후속 상가의 경우 배후수요나 수익률 등을 사전에 예측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 안정성이 높은 편”이라며 “여기에 상가 간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중심상권을 형성,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하는 사례도 꾸준히 늘고 있는 만큼 투자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실제, 반도건설이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공급한 ‘카림애비뉴’는 연이은 상가 공급을 통해 지역 명소로 거듭난 대표적인 예로 꼽힌다. 지난 2014년 ‘카림애비뉴 1차’가 단기간 내 분양이 완료된 데 이어, 2차와 3차도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무리하면서 현재 일대를 대표하는 중심상권의 위상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성공적인 1차 상가 분양을 마치고 2차 분양에 나선 상가가 있어,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이앤씨가 공급하는 시티오씨엘 4단지 단지내 판매시설인 ‘스타오씨엘 에비뉴Ⅱ’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스타오씨엘 에비뉴Ⅱ는 미니신도시급 도시개발사업인 시티오씨엘의 중심 상업지역인 “스타오씨엘”에 위치한 판매시설로 지하 1층~지상 1층 연면적 16,193㎡ 총 130실(지하 1층 64실, 1층 66실) 규모로 이뤄진다. 특히 지난 2021년 말 공급돼 큰 인기를 얻었던 ‘스타오씨엘 에비뉴Ⅰ’에 이은 후속 단지 내 판매시설이기도 하다.

스타오씨엘은 시티오씨엘 내에 조성되는 5개 구역(리브오씨엘, 파크오씨엘, 스타오씨엘, 큐브오씨엘, 링크오씨엘) 중 한 구역으로 이곳에는 상업, 문화, 업무복합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스타오씨엘 에비뉴Ⅱ는 수인분당선 학익역(계획)과 인천 뮤지엄파크(계획)를 연결하는 유일한 상권이다. 수인분당선 학익역 초역세권인데다 인천 뮤지엄파크와 마주하고 있어 지하철 이용객은 물론 나들이객 등의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다.

특히 스타오씨엘 에비뉴Ⅱ 바로 앞에 조성되는 인천 뮤지엄파크는 시립미술관, 시립박물관, 예술공원문화부지, 콘텐츠빌리지, 콘텐츠플라자 등으로 구성되는 연면적 약 41,812여㎡ 규모로 총 사업비 약 2,014억원이 투입되며 오는 2028년 개관(계획)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인천 최초 복합문화시설로 완공 시 대규모 집객시설로서 지역의 명소로 거듭나게 되는 만큼,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여기에 시티오씨엘 4단지와 시티오씨엘 5단지의 약 1,800여 가구에 달하는 고정수요를 독점으로 확보할 수 있고, 미니신도시급으로 개발되는 시티오씨엘 1만 3,000여 가구도 배후수요로 확보가 가능하다.

차량을 이용한 교통환경도 잘 갖춰져 있다. 제2경인고속도로가 인근에 있는 것을 비롯해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인천대교,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도 가까워 차량을 통한 접근성도 좋다. 특히 학익역에서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인분당선 송도역은 인천발 KTX와 월곶판교선(월판선) 등이 개통될 예정에 있어 광역 교통망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스타오씨엘 에비뉴Ⅱ 분양 홍보관은 인천시 미추홀구 일원에 있다. 완공은 2025년 1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