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오션플랜트 직원들이 업계에서 처음으로 제작·발간한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품질 표준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 제공=SK오션플랜트
SK오션플랜트가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의 품질 관리를 위한 품질 표준서(SQSW)를 발간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이 품질 표준서는 국내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의 선두 주자인 SK오션플랜트가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대성한 결과물이다. 업체 측은 “해상풍력 업계에서 처음으로 마련된 품질 표준서라는 점에서 더 큰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SQSW는 크게 △검사 및 시험 절차 △제작 및 검사 표준으로 구성돼 있다. 하부구조물 제작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품질기준을 정립하는 한편, 각 공정별 세부 품질 관리 방안을 제시한다.
SK오션플랜트는 이번 품질 표준서 발간을 계기로 기존 발주처의 요구사항에 맞춰 제작을 진행하던 방식에서 나아가 자체적인 품질 기준을 확립하고 업계 표준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발주처와 비즈니스파트너 등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SK오션플랜트의 품질 관리 역량을 명확히 전달하는 것을 물론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 과정 전반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오션플랜트 관계자는 “SQSW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제작역량 및 현장 실무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집약한 결과물”이라며 “이를 통해 전사적인 품질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해상풍력 업계의 품질 기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