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앤컴퍼니그룹의 계열사인 하드웨어 플랫폼 기업 모델솔루션이 고객사와 공동 개발한 ‘인공지능(AI) 스마트고글’ 제품으로 ‘CES 2025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CES 혁신상은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를 주최하는 전미소비자기술협회(CTA)가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술과 제품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AI 스마트고글은 모델솔루션이 AI·확장현실(XR) 기술 전문기업인 버넥트와 공동 개발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도록 설계됐으며 클린룸 환경에서 제조해야 하는 반도체 및 의료기기 생산의 산업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최적화돼 있다. 2025년 상반기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복잡한 작업 환경에서도 높은 안정성이 보장될 뿐 아니라 AI 가이드 시스템을 통해 작업 시간과 오류를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원격 지원, AI 음성 인터페이스, 실시간 정보 공유 기능 등도 제공하며 반도체 공장 등 안구 보호가 중요한 산업 현장에서 보완경을 대체할 수 있는 실용성까지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모델솔루션은 2025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5’에도 참가한다. 자체 개발한 산업용 AR 디바이스를 선보이며 글로벌 고객 공략에 본격 나설 예정이다.
우병일 모델솔루션 대표이사는 “버넥트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AI 스마트고글이 ‘CES 혁신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메디컬·제조·건설·물류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 가능한 AR 디바이스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글로벌 AR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