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형광색이 복사 안되는 이유 外

천문학

초승달이 보이는 시기

음력 2, 3일 정도에 초승달을 볼 수 있다. 달의 위치는 서에서 동으로 이동하면서 모양이 조금씩 바뀐다.

음력 1일은 달을 볼 수 없고 음력 2, 3일은 초승달 나타나고 음력 4, 8일은 반달이 되고 음력15일 은 보름달이 된다.

달이 지구를 공전하는 동안 달의 위치에 따라 모양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달의 위상변화라고 하는데 이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삭: 태양-달-지구의 순서로 일직선으로 놓이게 되면 달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삭 또는 합삭이라고 하며 음력 초하루경이다.

초승달: 태양-달-지구가 나란히 놓인 위치에서 달이 조금 더 공전한 위치에 있을 때. 음력 3일경에 볼 수 있다. 저녁 때 태양이 서쪽하늘로 지고 난 후 서쪽 하늘에 잠시 보이다가 지는 달이다. 모양이 눈썹 모양을 닮았다.

상현달: 달이 삭에서 망으로 가는 중간에 있을 때이며, 태양, 지구, 달이 직각으로 위치하게 된다. 음력 7-8일경으로, 이 무렵 달은 정오에 떠서 자정에 진다.

보름달: 태양-지구-달의 순서로 한 줄로 나란히 놓이게 되면, 달이 둥글게 보이는 데 이때를 보름달(망)이라고 한다. 음력 15일경으로, 달은 태양이 질 때 동쪽 하늘에서 떠서 태양이 떠오를 때 서쪽 하늘로 진다.

하현달: 달이 망에서 삭으로 가는 중간에 있을 때이며, 음력 22-23일경이다. 이 무렵 달은 자정에서 떠서 정오에 진다.

그믐달: 달이 공전하여 태양, 달, 지구의 순서로 한 줄로 늘어서기 직전의 위치에 있을 때이다. 음력 26 -27일경에 뜨는 달로서 초승달과 반대 모양이다.

고민Q&A

고구마를 먹으면 방귀가 잘 나오는 이유

고구마를 먹으면 자꾸 방귀는 뀌는 이유는 고구마의 녹말 입자가 크고 딱딱하여 위와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가서 발효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방귀가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빨리 소화시켜 주면 되는데 그 방법은 바로 고구마를 껍질째 먹는 것이다.

고구마 껍질에는 야라빈이란 녹말 효소가 있는데, 이것 덕분에 고구마 녹말의 소화가 위나 소장에서 끝나서 방귀가 나오지 않게 된다.

주생활

형광색이 복사 안되는 이유

복사기의 원리와 형광펜에 대해서 알아보자. 복사기의 원리는 복사할 종이에 강력한 빛을 쪼이면 종이에 그 빛이 닿았다가 드럼 쪽으로 반사된다. 드럼 표면에는 반도체 물질인 셀레늄이 발라져 있는데, 평상시에는 양전기를 띠지만 빛을 받으면 음전기를 띠는 성질이 있다.

여기서 글자를 제외한 여백에 반사된 빛이 드럼에 닿으면 음전기를 띄는데 글자부분은 검은색이어서 빛을 모두 흡수하기 때문에 반사되지 않는다.

그리고 전류에 의해 음전기를 띠게 된 토너입자(흑연가루)들이 상이 비친 곳에만 정전기에 의해 달라붙게 되는데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종이를 다시 밀착시킨 후 종이 뒤에서 강한 양전기를 발사하면 드럼에 붙어 있는 음전기의 토너입자들은 그대로 종이쪽으로 다시 옮겨 붙는 것이다.

또한 형광이라는 것은 일종의 화학물질이 빛과 같은 어느 정도의 에너지를 받게되면 전자가 들뜬 상태가 되었다가 다시 바닥상태로 내려가면서 방출하는 에너지를 형광이라 한다.

야광과 비슷한 원리이지만 인광은 서서히 에너지를 방출하는 것이고 형광은 바로 방출하는 것이 다르다. 복사기는 원고대 램프에 불빛이 원고에 비추어서 반사된 빛을 거울을 통해 드럼에 주사하는 방법을 쓴다.(아날로그기종) 즉 원고의 검은 부분은 빛을 흡수하고 밝은 부분은 빛을 반사한다.

그래서 드럼에 주사될 때 빛을 흡수한 부분과 반사한 부분이 구별이 되어지는 것이죠. 그렇지만 형광은 빛을 방출하므로 이 부분을 밝은 부분 또는 흰 부분으로 인식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복사를 하게 되면 잘 안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