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 new : 홈테크놀로지] 동력 도구를 위한 최고의 배터리

리튬은 주기율표상에서 가장 가볍고 가장 에너지 밀도가 높은 금속으로 덕분에 휴대용 배터리에 가장 적합한 동력원이 되어왔다. 하지만 반응성 또한 매우 높아 화재의 위험이 높고 한계 이상 사용해서는 안 되는 물질이기도 하다. 최소한 지금까지는 그랬다. 그러나 이제 보다 안정적인 리튬이온 배터리가 개발된 덕분에 전기톱으로 거대한 소나무 밑둥을 자를 때도 걱정을 떨칠 수 있다. 배터리에 폭주반응 발생을 약화시키는 새로운 회로를 적용한 덕분이다. 새로 개발된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존의 니켈 기반의 배터리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수명도 길뿐만 아니라 재충전을 반복해도 용량이 줄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경향 전기를 많이 잡아먹는 동력도구에도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넉넉한 용량의 리튬이온 전지(오랫동안 휴대폰에 사용되어 왔음)들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어째서 지금인가 리튬 이온 배터리의 구조를 살짝 변경, 배터리 폭발을 방지하고자 전지를 감시하는 회로판을 추가했다.
얻을 수 있는 효과 니켈 기반 배터리를 사용한 제품에 비해 리튬이온 배터리 동력 도구 제품의 파워가 1파운드당 40% 가량 더 높다.



밀워키 V28 라이트앵글 드릴
370달러. milwaukeetool.com

◀ 근접 작업을 위한 힘센 드릴
오른쪽 각도 헤드가 360도 회전고리위에 장착되어 있어 전선이나 배관 라인에 진력났을 때 목재 장선과 기둥간 작업이 수월하다.
최대 토크 1081 in.-lbs.
최대 스피드 1000 rpm
중량 5킬로그램
배터리 28V 리튬이온


블랙앤데커 스마트드라이버
40달러. blackanddecker.com

▲ 오래가는 만능 드라이버
아담한 사이즈의 전자 스크류 드라이버. 내장 배터리의 방전율이 낮기 때문에 충전한지 1년이 지나 먼지를 털어낼 정도라고 해도 마치 어제 사용한 것처럼 쓸 수 있다.
최대 토크 48 in.-lbs.
최대 스피드 180 rpm
중량 0.3킬로그램
배터리 3.6V 리튬이온


마키타 LXT 전기회전톱
300달러. makita.com

▼ 가볍지만 힘든 일도 척척
강력한 모터의 구리주입 탄소 브러시가 자그마치 100시간이나 지속된다. 최대 5회까지 교체할 수 있다.
최대 스피드 3700 rpm
톱날 직경 16.5센티미터
중량 3.2킬로그램
배터리 18V 리튬이온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