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구의 실용적 변신 - 파괴 작업에 적합한 해머로 변신

공기압축식 타정기(네일러)가 작업 현장의 기준이 되면서, 투박한 해머는 주로 해체작업 쪽으로 쫓겨나 못을 박는 일보다는 주로 벽을 때려 부수는 일에 사용되고 있다.

스탠리사에서 만든 팻맥스 익스트림 후바는 해머의 다목적 기능성을 염두에 둔 제품이다. 타격면 쪽은 부드럽게 처리되어 있지만 성능은 일반 해머와 동일하고 표준 해머용 케이스에도 잘 들어맞는다.

그러나 나머지 부분은 건설보단 해체작업을 염두에 두고 모두 탈바꿈했다. 톱니바퀴처럼 생긴 못뽑이 부분도 표준 2x4 짜리 벽에 박는 못과 평범한 1.25인치 지붕 표장재 들을 잡아 돌릴 수 있게끔 크기를 맞췄다.

쐐기모양 목 부분에 강철 엣지가 있어서 건식 벽체를 찢어 부술 수 있으며 못을 박은 목재판을 쪼갤 수도 있다. 후바 해머의 휘어진 꼬리부분은 지렛대처럼 쓸 수 있어 앞뒤 가리지 않고 무조건 벽을 망가뜨려야 할 때 매우 쓸모 있을 것이다.

스탠리 후바
재질: 탄소강 스틸
길이: 45센티미터
가격: 40달러
구입처: stanleyworks.com



새로 나온 부착 제품 4가지
건설업자와 공구들은 공사가 끝나고 떠나도 나사볼트, 못 등은 남아있는 법. 그 중에서도 다음에 소개하는 제품들은 잘 보관해둘 만하다.


화이브로
2개의 나무판에 홈을 내고 접착제를 약간 뿌린 후, 이 제품을 삽입하면 강력한 접합력을 자랑한다. 너도밤나무 섬유와 합성수지 합성물로 만든 화이브로는 수축과 팽창에 강해 접합부분의 변화를 막아준다.
80개에 6달러 csaw.com

헤드록
나사못 머리 부분에 파인 8각 홈 덕분에 플러스 나사처럼 자동으로 때리는 힘을 중심 쪽으로 모아주고, 미끄러져 나가지 못하게 막아주기 때문에 드라이버 끝에서 나사못이 빠져 떨어지는 일이 없다.
50개당 14.5달러부터 fastenmaster.com

허리퀘이크
못 아랫부분에 원 모양의 홈이 파여 있어 기초 뼈대를 튼튼하게 잡아준다. 반면 못 머리 바로 밑에 있는 홈이 합판을 타이트하게 붙잡아준다. 바람, 비, 지진에도 끄떡없다.
5,000개에 32달러 bostitch.com

스냅스크루
나일론 소재로 되어 있는 건식벽용 고정 장치. 여기에 나사못을 삽입하면 고정 장치 끝부분이 열리면서 못이 이리저리 움직이지 못하도록 고정시켜준다. 직결형 나사 모델용으로는 최초 제품. 60킬로그램 이상의 무게를 지지할 수 있다.
50개에 14달러. toggler.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