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분석기기 벤처기업인 케이맥㈜은 차세대 신약개발과 질병 진단을 위한 Array형 ‘바이오칩’ 분석시스템을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바이오나노연구단과 공동 개발을 통해 바이오칩 분석시스템(SPR Imaging System; SPRi)을 발표했다.
SPRi 바이오센서는 1㎤ 정도의 작은 기판 위에 수백~수천 개의 생체물질이 배열된 바이오칩을 동시에 측정하는 기술로서 신약개발을 위한 초고속 스크리닝·질병 진단 등에 반드시 필요한 차세대 기술이다.
케이맥의 SPRi 기술은 미국의 GWC Instrument사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상용화된 제품으로서 바이오칩의 분석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함으로써 신약개발 및 질병진단 분야의 기존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바이오칩 분석시스템으로 기대된다.
SPR(Surface Plasmon Resonance) 기법은 광학적 원리로서 생체분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다. 기존의 측정기법과 달리 생체물질에 형광물질이나 방사선 물질을 처리하지 않고 측정할 수 있어서 시료에 손상을 가하지 않으며, 실시간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SPR은 금속 박막 표면에 빛을 조사했을 때 발생하는 자유전자의 집단적 진동(플라즈몬 공명)현상을 이용, 빛 입사각도 변화에 따른 반사광 세기를 측정하며, 이는 표면에 부착된 유전체의 굴절률에 따라 달라진다. SPR은 금속박막의 표면근처의 nm 계면에서 일어나는 물리·화학적 변화를 민감하게 감지할 수 있으므로 생체물질 뿐만 아니라 중금속, 화학물질 등 박막 표면에서 반응을 일으키는 모든 물질의 상호작용을 나노 레벨로 측정할 수 있다.
한편, 케이맥은 SPRi 외에도 바이오칩의 표면개질 물질을 분석하거나 생체물질의 상호작용에 관한 kinetics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microfluidics 기반의 SPR Lab 시스템을 지난 2003년부터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U-Healthcare 단말기(휴대형) 개발을 위한 미세가공기술(Bio-MEMS)을 개발 중이다.
www.kmac.to 042-868-6868
-주요 응용분야
임상진단·의료분야
암, 감염성 질환, 알레르기 등의 진단 및 현장검사(Point-of-Care-Testing).
환경환경호르몬, 중금속, 농약 등과 같은 위해물질의 검출.
식품잔류농약, 항생제, 병원균, 중금속 등 위해물질 검출을 위한 식품안정성 검사 .
군사용린, 탄저균과 같은 대량 살상용 생화학 무기를 감지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 신속한 측정과 소형화가 필수적.
산업용발효공정에서 미생물의 성장조건 제어, 화학/제약 등에서 발생하는 화학물질의 모니터링.
연구용생체물질 간의 결합에 대한 속도론적 분석 및 단일분자의 거동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