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방송통신 시장은 위성DMB·지상파DMB 상용화에 이어 휴대인터넷 와이브로와 3.5세대 이동통신서비스인 HSDPA(고속하향패킷접속기술) 등 신규 서비스를 도입을 통해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할 전망이다.
특히 최근에는 세계최초로 HSDPA 상용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3세대 이동전화기술에서도 최강국임을 입증했다.
SK텔레콤은 최근 3.5세대 이동전화 기술인 HSDPA(고속하향패킷접속) 단말기를 출시하고 휴대폰 기반의 HSDPA 상용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계 최초 HSDPA 상용화는 국내에서는 고속 데이터 서비스에 기반한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가입자 경쟁이 아닌 서비스 경쟁으로 시장을 전환시켜 나가고 해외에서는 WCDMA가 3세대 이동전화 기술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상황으로 HSDPA 시장의 선점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을 더욱 가속화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HSDPA(High Speed Data Packet Access;고속하향패킷접속)는 3세대 이동전화 기술인 WCDMA가 한 단계 진화된 것으로 화상통화는 물론, 고속의 대용량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글로벌 스탠다드 기술로서 향후 EVDO와 함께 차세대 네트워크로 자리매김해 나갈 전망이다
HSDPA 기술은 최대 14.4Mbps의 다운로드 속도가 가능한 네트워크로 이번에 출시된 단말기는 1.8Mbps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2007년 초에는 3.6Mbps, 2007년까지 7.2Mbps, 2008년까지 14.4 Mbps 다운로드가 구현될 전망이다. HSDPA 서비스는 현재 서울, 인천, 부산, 대구, 대전, 제주 등 25개 주요 도시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최단기간 내에 84개시로 구축을 완료하여 전국서비스로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SK텔레콤은 HSDPA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단말기 공급을 원활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으로 된 휴대폰 타입의 삼성 W200 외에 LG SH-100 단말기를 비롯, 연내 총 4~5개 종의 단말기를 추가 출시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HSDPA 휴대폰
삼성전자가 세계 최고 속도의 HSDPA 휴대폰 및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개발한 HSDPA 휴대폰 및 시스템은 1.8Mbps였던 기존의 속도보다 두 배 빠른 3.6Mbps 속도를 구현한다.
3.6Mbps 속도의 HSDPA 휴대폰은 MP3 10곡을 다운로드 받는데 1분 가량이면 충분해 초고속인터넷 ADSL 이상의 빠른 속도로 휴대폰을 이용해 각종 자료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세계적인 칩 메이커 퀄컴과의 협력을 통해 이번 세계 최고 속도 HSDPA 단말기 및 시스템 개발을 진행했고, 단말기에 퀄컴의 최신 칩(MSM6280™)을 채택했다.
지난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 수준의 HSDPA 단말기 및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던 삼성전자는 최근 유럽 최초의 HSDPA 상용화 서비스를 위해 보다폰, 퀄컴 등과 협력하기로 하는 등 활발한 활동으로 HSDPA 분야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세계적인 칩 메이커 퀄컴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고 속도의 HSDPA 휴대폰 및 시스템 개발을 진행함으로써 HSDPA 상용화가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