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에게 자랑할 만한 홈시어터를 원하는가? 4.2미터 크기에 1080p의 프로그레시브 해상도를 가진 초고화질 프로젝터를 하나 만들어보자. 알고 보면 프로젝터의 내부는 간단하다.
고휘도 램프로 켜지는 LCD 그리고 이미지를 선명하게 확대하기 위한 몇 개의 렌즈로 되어 있는 것뿐이니까. 시중에서 판매되는 모델의 가격대는 800달러 정도부터인데, 일반적으로 몇 년 만 사용하면 수명이 다하는 400달러짜리 램프를 사용한다. 하지만 저렴한 램프도 성능은 우수하며 다른 부품도 그리 비싸지는 않다. 그러니 하나 만들어보면 어떨까?
이것이 바로 그레이슨 시글러가 3년 전에 루멘랩을 찾게 된 계기이다. 루멘랩사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10배가 넘는 수명을 가진 50달러짜리 금속 할로겐 램프를 장착한 DIY 프로젝터 키트를 제작, 판매하고 있다.
또한 루멘랩사의 포럼은 11,000명의 회원들이 팁과 요령을 교환하고 초보자의 질문에 답해주며 직접 만든 제품의 사진을 올려놓은 커뮤니티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안 좋은 점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보다는 루멘랩사의 프로젝터가 덩치가 큰데다가, 작은 LCD 스크린(DIY 버전은 분해된 15인치 컴퓨터 모니터를 사용함)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게다가 다소 힘든 작업이기도 하다.
LCD를 벗겨내는 것은 조심스러운 작업이므로 광학부품들이 잘 배치될 수 있도록 케이스를 주의해서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케이스를 만들고 나면 아무 곳에나 설치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하기도 쉽다.
오른편의 기본적인 절차를 참고하라. 아래는 파퓰러사이언스의 사진사인 존 카넷이 앞 페이지와 오른쪽의 설명을 기초로 만든 완성품을 자세히 살펴본 것이다. 이 프로젝트에 관한 더 많은 사진과 카넷의 설명을 보려면 popsci.com/projector를 참고하시길.
● 나만의 프로젝터 만들기
25시간. 1,027달러. 쉬움. 어려움
1. lumenlab.com에서 메가킷을 주문한다. 여기에는 겉 케이스와 LCD를 제외한 모든 부품이 들어있다.
2. 루멘랩사의 포럼을 참고하여 이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하며 좋은 15인치 LCD 패널을 찾아본다. froogle.com에 가면 구매할 수 있다.
3. 케이스를 제작하거나, 포럼에서 케이스를 만들어 주는 사람을 찾는다.
4. LCD의 케이스와 백라이트를 벗겨낸다. 케이블이 끊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영상을 알맞게 투사하는 초점 거리가 만들어지도록 케이스 내에 렌즈를 배치한다.
6. 팬을 설치하고 전자 부품들을 연결한다.
7. DVD 플레이어나 컴퓨터 등의 비디오 소스 기기를 연결하고 플레이 버튼을 누른다.
● 파퓰러사이언스 프로젝터
500달러만 있으면 쓸데 없는 부품을 뺀 기본 케이스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본 예에서는 뒷마당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일부 부품을 추가했다.
프로젝터 렌즈*
루멘랩사는 3중 렌즈를 사용한다. 하나는 확대, 나머지 둘은 정확한 색상과 구상 왜곡을 보정하는 데 쓰인다.
인클로져(케이스)
모레이도와 단풍나무 목재를 사용하여 “하스 스타일”
이라고 부르는 곡면형 케이스를 만들었다. (일반적으로는 직육면체형의 단순한 상자를 만든다)
팬*
두 개의 저소음 4.5인치 팬을 나란히 장착하여 램프와 LCD 냉각용으로 사용한다.
운반대
스테인레스스틸에 16인치 고무 바퀴를 달고 이를 섀시에 용접했다.
프레넬 렌즈*
홈이 파여진 플라스틱 렌즈 중 하나는 전구의 불빛을 LCD에 고르게 분포시켜주고 두 번째 렌즈는 LCD의 불빛이 프로젝터 렌즈를 통해 보내질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어 준다.
LCD
일반적으로는 컴퓨터 모니터를 사용하지만 본 예에서는 TV 튜너가 내장되어 있으며 휘도가 높은 필립스 LCD TV를 사용했다.
램프*
루멘랩사의 기본적인 금속 할로겐 램프의 휘도는 500루멘으로, 어두컴컴한 뒷마당에서 비추기에 충분한 광도를 가지고 있다.
DVD 플레이어
배터리를 사용하며, 탈착이 가능한 휴대용 거치형 플레이어
부품
루멘랩사의 메가킷 - 291달러
필립스 15인치 LCD TV - 220달러
COBY DVD 플레이어 -120달러
재료 및 전선 - 396달러
합계 - 1,027달러
● 아이팟의 새로운 선물 보따리
아이팟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게임을 하는 등 여러 가지를 해 보자.
아이팟은 훌륭하긴 하지만 한 가지 재주만 가지고 있다. “엑스트라” 메뉴에 있는 게임과 애플리케이션들은 보다 빠르게 구닥다리가 된다.
하지만 솜씨 있는 프로그래머 그룹들의 4년에 걸친 노력 덕분에 기존의 소프트웨어와 음악과 관련한 복잡한 절차 없이 아이팟의 처리 속도와 스크롤휠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게임을 즐기고, 음성 메모를 녹음하며 위키피디아를 검색할 수 있게 됐다.
비밀은 모든 아이팟 모델에 있는 기존 소프트웨어 외에 무료로 함께 설치할 수 있는 대체 운영체제인 iPodLinux에 있다. 한 때는 고수들만 사용할 수 있었던 Linux 옵션을 이젠 자동화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더블클릭하기만 하면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아래에 새로운 아이팟 프로그램 몇 가지를 소개한다.
자세한 설명은 popsci.com/ ipodlinux를 참고.
▲ 아이팟에 LINUX 설치하기
10분. 무료. 쉬움.
기본 설치 프로그램에는 Linux 운영 체제, Podzilla 인터페이스 및 여러 가지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1. ipodlinux.org에서 컴퓨터 플랫폼(Windows, Linux 또는 Mac)에 맞는 설치 프로그램과 아이팟 모델을 다운로드한다.
2. 아이팟을 ‘디스크’ 모드로 연결하고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아이팟에 기본적으로 로드할 운영 체제를 선택한다.
3. 아이팟을 리셋한다. 대부분의 경우,‘메뉴’ 및 ‘선택’을 누른 채로 유지하면 된다. 재부팅 중에 ‘<<’ 키를 눌러 기본 이외의 운영 체제를 실행한다.
1. ENCYCLOPODIA (백과사전)
encyclopodia.sourceforge.net Wikipedia에서 검색할 수 있는 모든 내용과 기사들 간의 링크를 1기가바이트가 조금 못 되는 공간에 로드할 수 있다.
참고: 백과사전은 용량을 많이 차지하므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거의 설치할 수 없다.
2. iDOOM
idoom.hyarion.com
유명한 FPS(1인칭 슈팅게임)인 Doom을 선명한 그래픽(컬러 스크린의 경우)과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즐겨보자. “iDoom” 폴더를 다운로드해 아이팟으로 복사하면 된다.
3. iBoy
sourceforge.net/projects/iboy 아이팟에서 거의 모든 오리지널 닌텐도 고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온라인으로 ROM 파일을 검색하기만 하면 된다. 조작이 쉽지 않겠지만 아이팟에서 Zelda를 즐길 수 있다면야 가치가 있다.
● 5가지 정보...
온라인으로 거래할 수 있는 것들
1 선물 카드
베스킨라빈스 선물 카드를 처치할 방법이 마땅치 않은가? Swapagift.com에 올려놓고 팔아 현금으로 바꾸거나 실제로 쇼핑을 할 수 있는 다른 카드와 바꿔보자. TheGiftCardTrader.com에서 같은 가격의 현물과 교환(게시는 무료, 거래가 성사되면 판매/구매자 모두 2달러 지불)하거나 CardAvenue.com(무료)에서 경매 스타일로 거래를 해 보자.
2 CD
이번 달에 문을 연 Lala.com에서는 자신이 가진 CD의 목록인 “Have” 리스트를 만들고 가지기를 원하는 “Want” 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케이스 없는 디스크를 대여점에서 주는 형태의 봉투에 넣어 다른 사람과 거래할 수 있다. 비용은 1.49달러로, 49센트는 배송 비용, 1달러는 요금이며 지불 비용 중 20%는 거래하는 CD의 아티스트에게 지불된다.
3 DVD
Peerflix.com에서는 더 이상 보지 않는 DVD를 비슷한 방식으로 거래할 수 있다. 직거래 방식은 아니지만 각 디스크는 수요에 따라 “Peerbux”로 가격이 매겨진다. 매트릭스는 2벅스, 소프라노 시즌 5는 10벅스 등이다. DVD를 보내거나 벅스 당 5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4 도서
PaperBackSwap.com에서는 50만권이 넘는 도서가 거래된다. 거래를 시작하려면 9권을 게시해야 한다. FrugalReader.com에서는 5권만 게시해도 된다. 두 사이트 모두 주문을 낸 만큼의 우편료(미디어 우편료에 따라 16온스 당 1.59달러 선)만 지불하면 된다.
5 아무거나
SwapThing.com에서는 교환 1건 당 1달러만 내면 웹에서 이익을 건질 수 있다.
기타, 교회 의자 심지어는 살아있는 도마뱀도 거래할 수 있다. 자신의 거래는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하며 일부는 현금 거래를 원하므로 없는 사람에게 있어 일종의 eBay라고 할 수 있다.
● 물에 가라앉는 얼음
얼음은 물에 뜨는 게 정상이지만 중수(重水)로 얼음을 만들면 가라앉게 할 수도 있다.
다음 칵테일파티 때 확실하게 이길 내기거리를 원하는가? 먼저, 적어도 온난기후에서는 얼음이 물에 뜨는지에 따라 수생생물의 생사가 달려있다는 사실을 손님들에게 말해준다. 만약 얼음이 가라앉는다면, 호수 물의 윗부분만 어는 것이 아니라 호수 속까지 전체가 얼게 되므로 물고기들이 모두 죽게 된다는 점이다.
그런 다음 마술로 얼음을 가라앉게 할 수 있다고 내기를 거는 것이다. 일부러 근처에 두었던 특수한 얼음이 든 잔에서 얼음조각을 꺼내 보통 물이 들어 있는 잔에 넣는다. 이제 손님들한테 돈만 받아내면 된다.
이 마술에서 중요한 것은 무거운 얼음이다. 레드 쿼크(red quark)가 빨간색이 아니며, 땅콩(peanut)이 완두(pea)나 견과류(nut)가 아닌 것처럼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곤란한 단어들이 많다.
하지만 중수(重水)는 말 그대로 일반 물보다 무거운 물이라는 의미이다. 이는 여러 가지의 서로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원소나 혹은 동일한 수의 양자와 전자(물질의 화학적 성분을 결정함)를 갖고 있지만 다양한 수의 중성자(거의 무게에만 영향을 끼침)를 가진 원자로 구성된 동위 원소로 인해 가능한 것이다.
양자와 전자를 하나씩 가지고 있는 수소 원자는 6,400개 중 단 하나에만 원자의 중량을 거의 두 배로 늘리는 중성자를 가지고 있다. H2S라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면 중수소(D)라고도 부르는 무거운 수소를 떼어내어 일반적인 물보다 10% 정도 무거운 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화학적으로 볼 때 D2O는 말 그대로 진짜 물이다. 해조는 순수하게 무거운 물에서 자랄 수 있다. 특수하게 키운 생쥐는 25% 더 무거운 수소를 가지고 있다. 이 수준이 넘어가면 미묘한 생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무거운 쥐는 병이 들게 된다. 과학자들은 작다는 이유로 생쥐를 사용했다. 무거운 소를 키우려면 돈이 많이 드니까.
무거운 물의 기본적인 용도는 핵반응이지만 그 자체가 방사성인 것은 아니다. 다루기에 안전하며 동위 원소 제조업체(unitednuclear.com 참고)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마시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손님들이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얼음 조각 하나에 15달러 정도만 들이면 가라앉는 얼음을 만들고 내기에서 이길 수 있다. 물론 핵 과학자들이 손님이 아니라면 말이다. 그레이의 실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eriodictabletable.com을 참고하세요.
H
Hydrogen
1
발견 연도: 1766년
존재: 우주의 모든 물질 중 90%
명칭의 기원: 그리스의 하이드로
게네스(“물을 만든다”는 의미)
● 자동차를 전기로 충전할 수 있나요?
짧은 대답: 그럴 필요 있나요?
더 짧은 대답: 안 될 거 없죠
토요타사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Prius를 전기 충전할 일이 없다고 말합니다. 휘발유로 주행할 때 자체 충전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충전을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밤 동안에 가정의 전원을 이용해 보조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해 두었다가 다음 날 전기로만 운행해 본다면 말입니다. 가속 페달을 급격하게 밟지만 않고 배터리 전원이 충분하다면 시속 35마일 이하의 속도에서는 가솔린 엔진이 켜지지 않습니다.
몇 대의 Prius를 플러그인 모델로 변경한 캘리포니아 환경친화 자동차 컨소시엄인 CalCars는 사진, 동영상 및 필요한 부품의 구매 목록을 포함한 무료 DIY 설명서를 발간하려 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마련에는 약 3,000달러가 소요되며 그 중 1/3은 트렁크에 실리는 전기 자전거 납전지 비용입니다. (그래서 Costco 재고가 모두 팔림) 시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으며 높은 전압을 다루는데 문제가 없는 사람이면 누구나 개조할 수 있습니다.
개조를 해도 자동차의 보증에는 문제가 없지만, 개조에 문제가 생길 경우 자동차 대리점에서 도와주지는 않습니다.
매우 양호한 상태의 중고 Corolla 가격(Prius 가격 22,000달러 추가)이면 10마일 정도를 온전히 전기로만 달릴 수 있는 충전형 하이브리드카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휘발유가 있다면 더 운행이 가능합니다. CalCars에 따르면 평균 연비가 갤론 당 75마일 정도라고 합니다.
스티븐 윌킨슨은 Popular Science의 자동차 관련 기고가입니다.
이 코너에 대한 질문이 있으십니까? h20@time4.com으로 보내주십시오.
● 음악과 관련한 이달의 Tip
긁힌 CD 보관
CD가 튄다면 치약을 좀 발라보자. 치아의 담배 진을 닦아내는 이 미세한 연마제는 디스크의 긁힘도 없앨 수 있다. 치약(젤 형태 제외)을 CD의 빛나는 면에 조금 바른다.
극세사 섬유, 면 또는 손가락을 사용해 중앙에서 가장자리 방향으로 부드럽게 문지른 후 물로 닦아낸다. 그래도 긁힌 부분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Brasso 금속 광택제를 동일한 요령으로 바르고 Turtle 왁스로 코팅해보자.
● this is broken
TV에서 진짜로 볼 만한 것이 없을 때
thisisbroken.com에서 더 많은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 THE 5minute PROJECT
원스톱 디스카운트 카드
프로젝트를 하는 이유: 모든 할인 및 멤버쉽 카드를 하나로 통합하여 지갑 부피를 줄인다. diymods.com 제공.
1. milk.com/barcode를 방문하여 각 카드의 바코드 번호를 입력한다.
2. 바코드를 인쇄해서 잘라낸다.
3.테이프를 사용해 하나의 카드에 모두 붙인다.
5분 프로젝트에 관한 아이디어가 있으십니까? h20@time4.com으로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