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인프라 개조] MESS #4:TELECOM

20세기 수준에 머물러 있는 광대역 인터넷 접속 속도와 무선 네트워크 성능 제고

미국은 광대역 인터넷 보급률이 세계 17위인 나라다. 하지만 이 위치에 그리 오래 머물러 있지는 않을 것이다. 지난해 미국 정부는 경기부양책을 쓰면서 저성능 광대역 인프라의 개선에 72억 달러의 예산을 배정했다.

미국의 낡은 구리 전선은 HD 동영상 스트리밍에 필요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없다. 또한 미국은 너무나 크기 때문에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역시 일본보다 느리게 보급되고 있다. 하지만 광섬유 케이블 및 광대역 비행선을 통해 앞으로 인터넷 접속 속도는 매우 빨라질 것이다.



A. 데이터 전송 속도 빠른 광섬유 케이블

과제: 기존 광섬유 케이블을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배나 빠른 것으로 교체
진행 상황: 내년에 성능 시범 있을 예정
광섬유 케이블은 전기신호를 부호로 바꾼 광선을 전송하는데, 다른 유선 전송매체에 비해 대역폭이 넓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다. 또한 빛의 형태로 전송하기 때문에 잡음 등 외부적 간섭을 받지 않는다. 그런데 앞으로 대서양을 횡단하는 수중 광섬유 케이블은 알카텔-루슨트사의 설계로 만들어진 차세대 광섬유 케이블로 대체될 예정이다.

이 광섬유 케이블은 기존 제품에 비해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배나 빠르다. 이는 광섬유가 40%나 더 굵기 때문이다. 알카텔-루슨트의 광섬유 케이블은 초당 15.5TB의 정보를 보스턴에서 스페인의 빌바오까지 보낼 수 있다. 15.5TB는 DVD 400장의 정보량과 맞먹는다.


B. 유연한 나노소재 광섬유 케이블

과제: 굽거나 휘어진 곳 등 어떠한 장소에도 광섬유 케이블 설치
진행 상황: 현재 사용 가능
코닝사의 광섬유 케이블인 '클리어커브 케이블'은 나노소재가 광섬유를 둘러싸고 있다. 이 때문에 스테이플러로 찍거나 구부리는 것은 물론 벽에 박은 못을 기점으로 휘어도 광자가 항상 똑바로 나아간다. 현재의 광섬유 케이블을 이렇게 심하게 구부렸다가는 데이터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게 된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심하게 구부러졌거나 좁은 공간의 가정에서도 광섬유 케이블을 설치할 수 있다.


C. 성층권에서 광대역 통신 제공하는 비행선

과제: 시골을 비롯한 지상의 넓은 지역에 광대역 통신 제공
진행 상황: 올해 군사기업에 첫 비행선 인도 예정
앞으로 몇 년간 폭증하는 통신수요에 대처하려면 더 많은 광섬유 케이블과 구리 전선을 땅에 묻어야 한다. 하지만 비행선을 띄우는 방법도 있다. 무인항공기 생산업체 산스와이어는 헬륨과 연료를 탑재한 158m 길이의 비행선인 스트레이틀릿을 개발하고 있다. 이 비행선은 1만9,500m 상공의 성층권을 비행하며 지상의 넓은 범위에 광대역 통신을 제공한다.

즉 텍사스만한 면적에 고속 인터넷, 전화, 그리고 TV방송 서비스를 해줄 수 있는 것. 위성통신에서 나타나는 지연시간도 없다. 스트레이틀릿은 도시와 시골을 연결하는 데이지체인 역할도 해줄 수 있다. 그리고 땅 속에 단 하나의 전선도 깔지 않고 이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