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문화

[책] 富를 향한 7단계 성공계단

■ MONEY (토니 로빈스 지음,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세계적인 동기부여 전문가 로빈스

버핏·달리오·아이컨·템플턴 등…

금융 대가 50명 만나 찾은 투자 비법



평생 월급이 보장된다. 다시는 억지로 일하지 않아도 된다. 월말에 우편함을 연 순간 통장 잔액이 줄었다는 달갑지 않은 통지서 대신 돈이 들어 있다....

저자는 이 책 '머니(원제 Money : Master the Game)'를 다 읽는 순간 누구나 이 모든 일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간절히 원하면 무엇이든 이뤄진다는 법칙만큼이나 허무맹랑하게 들리지 않는가.


하지만 이 근사한 말을 늘어놓는 이가 토니 로빈스(사진)라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다. 인간의 잠재력을 좇아 내면의 심층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정통한 세계적인 동기부여 전문가 말이다. 과거 앤서니 로빈스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적 베스트셀러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1992)', '거인의 힘 무한능력(1997)'을 출간했던 그가 20여년 만에 새 책을 펴냈는데 그 주제가 바로 '돈'이다. 전작을 통해 내면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려줬던 그가 이번에는 돈에 휘둘리지 않는 인생을 살 수 있도록 '재무적 자유'를 얻는 방법을 공개하기로 한 것이다. 아무리 대단한 동기부여 전문가라고 해도 금융·투자에는 문외한이지 않느냐고 의혹을 눈길을 보낼 이들을 위해 몇 가지 사전 정보를 밝히자면 첫째, 토니 로빈스 자신이 자산의 투자 관리에 꽤 능수능란한 억만장자라는 점이고 둘째, 이 모든 조언이 그의 머리 속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워런 버핏, 존 템플턴, 폴 튜더 존스, 레이 달리오 등 세계 최고 투자자 50명과의 인터뷰를 통해 추려낸 내용이라는 것이다.

관련기사



그렇다면 저자가 밝히는 부를 향한 7단계 비밀이란 대체 무엇일까. 순서대로 쉽게 나열해 보자. 1단계 소득의 일부를 떼어 무조건 저축하라, 2단계 게임의 규칙을 파악한 후 게임에 뛰어들라, 3단계 원하는 목표를 설정해 구체적 숫자로 바꾼 후 실현 방법을 모색하라, 4단계 돈을 어디에 어떤 비율로 투자할지 자산배분 전략을 수립하라, 5단계 세계 최고의 헤지펀드 매니저 레이 달리오의 완전무결한 자산배분 전략을 배워라(간단히 요약하면 주식 30%, 중기 미국채권 15%, 장기 미국채권 40%, 금 7.5%, 원자재 상품 7.5%이다.), 6단계 0.001퍼센트 슈퍼리치들의 투자 비법을 배워라, 7단계 실행하고 즐기고 나누어라.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비밀이라고 거창하게 말한 것 치곤 뻔한 내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듯하다. 혹은 이런 내용으로 900페이지나 되는 책을 썼냐고 묻고 싶을지도. 동기부여 전문가 토니 로빈스의 진가가 발휘되는 것은 이제부터다. 한마디로 말해 그는 이 수많은 문장들을 통해 책을 읽는 독자가 정말, 진심으로, 온 힘을 다해 이 7가지 단계를 끝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때로는 질문을 던지고 가끔은 앞에 나온 사실과 문구를 되새기게도 한다. 감탄사도 매우 자주 등장하는데, 저자는 이런 장치들이 책 속 지식이 독자의 몸과 마음과 영혼에 들어가 행동이 자동적으로 일어나도록 고안된 기법이라고 말한다. 단순히 책을 읽어 개념을 이해하는 인지적 이해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 내용의 감정적 숙달과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물리적 숙달까지 가는 길은 멀기에 이런 기법들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실제 이 책이 다른 재테크 서적과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행동에 이르게 하는 힘이 상당히 강력하다는 것일 테다. 글을 읽다 보면 '마음의 각오를 다져 끝까지 따라오라'는 저자의 목소리가 실제로 들리는 듯 하다. 부를 원하는데 의지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2만2,000원


김경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