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의 각종 데이터를 사용자의 요구와 조건에 맞춰 여러가지 형태의 양식이나 차트로 출력하는 보고서 작성 프로그램. 제작사인 슈퍼스타소프트웨어는 사무생산성 증대는 물론 경비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외국 업체도 유사 프로그램을 내놓았지만 국내 실정에 맞지 않아 사용이 불편했다. 또 조금 복잡한 양식을 출력할 때는 전문가의 프로그래밍이 필요했다.
회사측은 슈퍼★리포트는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몇 일이 걸리는 작업을 단 몇시간내에 처리할 수 있다고 소개한다.
이 제품은 또 리스트·레이블·폼·테이블 등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도 작성할 수 있다. 여기에 거의 모든 작업이 마우스 클릭만으로 이뤄져 초보자들도 쉽게 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
특히 데이터베이스에 곧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각자가 보고서 양식 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된다. 또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출력할 수 있다.
이밖에도 객체지향 환경을 지원,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르고 델파이, 파워빌더 등 다른 회사 제품과도 연동된다.
슈퍼★리포트를 이용하면 현업 부서 담당자가 직접 보고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업무가 분산된다. 따라서 전산실 등 특정 부서에 업무가 집중되는 업무병목현상을 막을 수 있다. 전산실 프로그래머나 데이터베이스 담당자 공백에 따른 업무마비 현상도 발생하지 않는다.
슈퍼스타소프트웨어는 슈퍼★리포트 개발에 모두 20억원을 투자, 올해초 출시했고 일본에는 유통업체인 컴텍을 통해 수출하고 있다.
문병도기자DO@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