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함께 전 임직원 계약제를 도입하고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시스템 및 지식 관리 활동에 경상이익의 10%를 투자해 지식 전문가를 집중 육성키로 했다.SK상사는 4일 오전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주요 국내외 투자가와 거래선, 임적원등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SK상사 턴어라운드(TURNAROUND)비전 선포식」을 갖고 「종합상사」에서 지식 사업구조 및 지식 인프라를 지닌 「지식기업」으로의 변신을 선언했다.
이날 비전 선포식에서 김승정(金昇政) SK상사사장은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하는 신규사업을 육성해 국내 1위, 세계 굴지의 지식 기반 회사 및 인터넷 전문회사로 변신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이를 위해 2002년까지 신규 사업 분야에 3,8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K상사는 비전 선포식을 계기로 무역부문 및 내수사업 등 기존 사업 영역에 대해서는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없는 사업은 철수 시키고 지식사업 구조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전자 상거래를 활용한 기업간 트레이딩 사업에 집중, 최소한 3개 이상의 산업분야에서 아시아최고의 E-트레이딩(TRADING)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이같은 변신을 위해 SK상사는 업계 최고의 지식 전문가 집단을 구성한다는 목표아래 전문가 육성에 나서 연봉 1억원 이상의 직원을 100명이상 보유키로했다.
한편 SK상사는 지식기업으로의 전환과 SK유통과의 합병등을 통해 2002년 매출 16조원, 경상 이익 1,500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훈기자LHOON@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