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문화

[경제 신간] 고정된 직업 없어도 당당하게 살자 外






고정된 직업 없어도 당당하게 살자

■빈둥빈둥 당당하게 니트족으로 사는 법(파 지음, 동아시아 펴냄)='니트족'은 의무교육을 마친 뒤에도 진학이나 취직을 하지 않으면서 직업훈련조차 받지 않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니트족의 증가는 청년고용률 하락의 결과로 이끌고 사회의 좋지 않은 현상으로 치부돼 버리는 경우가 대다수다. 저자는 이 같은 시선에 반기를 들고, '적당히 벌고 아주 잘 살자' 는 새로운 삶의 방식을 전한다. 저자는 "일하지 않는다고 죄책감을 느껴야 하는 시대는 지났다. 인터넷만 있으면 (고정된)직업없이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1만 2,000원.


기업 성장시키는 힘은 사내기업가정신

■사내기업가정신(케빈 데소자 지음, IGM북스 펴냄)= 정보관리 혁신을 전공한 학자이자 경영컨설턴트인 저자가 다수의 글로벌 기업과 민간·정부 기관의 '사내 기업가정신 프로세스'를 구축한 경험과 이론을 담은 책이다. 기업을 성장시키고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원동력이 '사내 기업가정신 프로세스'이며 기업가정신의 핵심은 '혁신적인 아이디어 개발'이라는 게 주된 메시지다. 2만원.


사진 한 장으로 상대를 꿰뚫어보다

관련기사



■스냅(매튜 헤르텐슈타인 지음, 비즈니스북스 펴냄)= 스냅(snap)이란 변화하는 장면을 순간에 재빨리 촬영해 기록한 사진을 일컫는 말이다. 심리학자인 저자는 마치 사진을 찍을 때와 같이 매우 짧은 순간에 포착한 외부 단서를 가지고 내리는 우리의 예측 능력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지 증명해 나간다. 수십 년 전 찍은 사진 한 장, 소리가 삭제된 1분짜리 비디오 등 사소한 증거만을 가지고도 한 인물의 과거 현재 미래를 가늠해 나가는 과정을 담았다. 1만 5,000원.

수치·확률 기반한 주식투자 기법

■메트릭스튜디오(문병로 지음, 김영사 펴냄)= 주식은 대표적인 '노이즈(noise·소음)'세상이다. 투자의 핵심은 이 온갖 잡음을 뚫고 정보의 본류를 보는 것에서 출발한다. 저자는 수치와 확률에 기반한 투자 기법을 제시한다. 시장에서 작동하는 것과 결코 작동하지 않지만 전설적 믿음으로 자리하고 있는 허상을 수치와 그림으로 보여준다. 저자가 개발한 알고리즘 트레이딩(trading) 시스템을 통해 분석 해 나간다. 1만 7,900원.

마케팅 달인의 히트상품 제조기

■히트상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김재영 지음, 한스미디어 펴냄)= LG생활건강·애경 등에서 일한 20년 경력의 마케팅 디렉터가 말해주는 히트 상품 탄생 이야기다. 주방세제 트리오를'트리오 곡물설거지'로 살려 다시금 브랜드에 힘을 실었던 일화 등을 소개한다. 자신을 '마케티스트(market+artist)'라고 부르는 저자는 장인 정신이 밑바탕이 된 아티스트가 돼야만 일에 자부심과 열정이 솟아난다고 말한다. 1만 6,000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