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심각한 취업난에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 시험에 전에 없이 많은 응시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특히 현 정부에서 복지정책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개선안을 내놓은 것에 따라 앞으로 관련 직종의 대우도 향상될 것이라는 예상이 돌고 있어 관련 자격증 시험 응시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2급 자격증은 학점은행제를 통한 온라인 수강 및 학점이수를 통해 비교적 쉽게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다.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이 가능하고,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취득할 수 있는 전문 자격증이라는 점도 큰 장점이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취득방법은 사회복지학 전공 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 선택 4과목을 이수하면 취득이 가능하고, 보육교사 2급 자격증취득방법은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17과목을 이수하면 되기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더욱 취득하기 좋은 자격증으로 꼽힌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국가의 복지업무 담당 및 수급권자 관리 등 공적 사회 복지 영역과 각종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학교 사회복지나 보건의료영역, 군사회, 산업사회 복지 등 광범위한 활동이 가능하다.
다만 사회복지사실습, 보육교사실습 등 실습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학점은행제 기관에 등록할 때는 관련 시스템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사이버진흥원 관계자는 “실습은 현장에서 직접 현직 종사자들에게 지도 받으며, 클라이언트들을 만나고 상황에 따른 해결방안 등을 익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또한 어떠한 기관에서 실습을 받았느냐에 따라 실력이 달라질 수 있어 취업에도 직접적인 영향이 미치게 된다”고 조언했다.
한편, 한국사이버진흥원은 9월 한 달간 이들 과정 수강료를 40%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한 과목당 적용되며, 이번 이벤트 대상자들에게는 부모교육지도사나 미술심리상담사, 아동미술지도사, 독서지도사 등의 민간 자격증 무료 수강권도 증정한다.
관련 수강신청 및 이벤트 관련 상세 내용은 홈페이지(www.cb.pe.kr) 또는 전화(02-313-0641)로 문의하면 된다.
/디지털미디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