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가족 위한 금융상품] 부모님껜 효도통장·자녀에겐 저축습관 선물하세요

● 부모님께<br>우리호두통장·적금 건강관리서비스<br>IBK9988장수통장 우대금리 제공<br>● 자녀에게<br>KB주니어Star·SC자녀사랑통장 등<br>무료 보험·영어교육 할인 혜택도




1년 12개월은 각각 나름의 의미를 갖고 있다. 1월은 새해를 열고 3월엔 새학기가 시작된다. 8월은 바캉스의 정점이고 12월엔 한해가 마무리된다. 5월은 당연히 '가정의 달'이란 별칭을 달고 있다. 5일엔 어린이날, 8일엔 어버이날, 그리고 20일엔 성년의 날이 예정돼 있다.

얼마 전 만난 지인은 3년 전 어린이날을 맞아 아이 선물로 무엇을 해줄까 고민하다 어린이 전용 금융상품에 가입했다. 장난감 선물을 기대했던 아이는 처음에 실망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자기 이름으로 된 금융상품에 저금하는 재미를 크게 느끼더란다. 그는 이번 어린이날에 둘째 아이에게도 금융상품을 선물할 계획이다.


은행을 비롯해 보험사, 카드사 등 거의 모든 금융사들은 어린이, 청소년, 부모님 등 가족의 모든 구성원을 위한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틈틈이 이벤트도 연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선물로 고민하고 있다면 이번 기회에 금융상품으로 사랑을 실천해보자.

◇금융상품으로 저축습관 길러주기=가정의 달 5월에서 가장 빨리 찾아오는 어린이날. 아이들에게는 어릴 때부터 좋은 습관을 길러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저축하고 절약하는 습관은 일찍 몸에 벨수록 좋다.

국민은행이 판매하고 있는 'KB주니어Star통장ㆍ적금ㆍ체크카드'는 어린이용 금융상품계의 스테디셀러로 통한다. 만 18세 미만 주니어 고객만 대상으로 하는데 아이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뽀로로' 캐릭터도 도입했다. 특히 적금은 자녀안심보험 무료제공 및 서비스ㆍ영어교육업체 할인혜택도 제공한다.

우리은행이 판매하고 있는 '우리토마스통장ㆍ적금ㆍ예금'은 뽀로로 못지 않은 인기를 끌고 있는 말하는 기차 '토마스'를 활용했다. 특히 복리형 상품인 적금은 1~5년 연단위로 가입할 수 있으며 정기예금은 가입금액 별로 차등금리가 적용된다.

SC은행의 '자녀사랑통장'도 아이들의 저축습관을 길러주는 데 유용한 상품이다. 이 상품은 입금금액에 대해 출금횟수를 제한해 오랫동안 유치하면 금리가 높아지도록 설계했다.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하 개인고객이며 금액제한은 없다. 이자는 연 4회에 걸쳐 지급되며 통장개설 시 간단한 설문에 응하면 자녀들을 위한 종합상해보험에 무료로 가입해준다.


이밖에 신한은행의 '틴즈플러스통장ㆍ키즈플러스통장'과 하나은행의 '하나꿈나무적금'도 대표적인 어린이금융상품이다.

관련기사



◇부모님 효도선물도 금융상품으로=아이들을 챙겼다면 어버이날에도 부모님 특화상품으로 효를 실천해보자.

우리은행이 판매하고 있는 '우리호두(孝Do!)통장ㆍ적금'은 상품명에 아예 '효도'의 의미를 담았다. 개인고객만 가입할 수 있는데 금액제한은 없고 부모님 용돈용 현금카드를 만들어 선물할 수 있다. 한도설정도 가능하며 일정금액 이상 가입하면 우리은행이 제공하는 건강관리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은행의 'IBK9988장수통장'도 대표적인 시니어 특화상품이다. 이미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둔 50세 이상의 고객만이 대상이다. 이 상품은 은퇴 후 연금이나 용돈, 월세소득 등 고정수입이 있는 고객에게 특히 유리하다. 4대 연금과 기초노령연금 등의 실적이 있으면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보험상품도 눈여겨보자. LIG손해보험이 판매하고 있는 '100세LTC간병보험'은 대표적인 실버특화상품으로 장기요양등급에 따라 간병비를 최대 1억6,000만원까지 보장 받을 수 있다. 간병비 일시지급 이후부터는 5년 간 60회에 걸쳐 매월 최대 30만원의 '간병연금'을 지급한다. 삼성생명의 '스마트Up100세변액연금보험'은 보험료를 납입하는 기간뿐만 아니라 연금을 받는 기간에도 펀드에 투자하는 재테크형 상품이다.

◇한시 이벤트도 챙겨보자=금융사들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한시적인 이벤트도 실시한다.

비씨카드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사랑한다면 함께, BC페스티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전국 주요 놀이공원 최대 60% 할인 ▲공연ㆍ뮤지컬 등 문화공연 예매 시 최대 80% 할인 ▲기차여행 상품 이용 시 동반 자녀 1인 무료 혜택 등이 주어진다. 삼성카드는 회원 중 총 200가족을 초청해 5~6월 2차례에 걸쳐 오토캠핑에 초청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희망맞춤 ▲가족맞춤 두 개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신한은행 페이스북에 가족 모두가 손을 잡고 찍은 사진과 서로를 응원하는 글을 남기면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5가족을 선정해 2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이 제공된다. 또 2명 이상의 자녀를 둔 고객이나 3대 가족이 영화관람 신청을 하면 추첨을 통해 가족 수만큼 영화 시사회에 초대한다. 자세한 사항은 신한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기업은행도 'IBK힐링포유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5월 동안 가족 간 자동이체 및 급여이체 고객을 대상으로 100만원 국민관광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이벤트 대상은 가족관계가 등록돼 있는 고객 중 ▲부모계좌로 10만원 이상 자동이체한 자녀 ▲자녀명의 적금에 5만원 이상 가입ㆍ자동이체 등록한 부모 등이다.

박해욱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