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의 모든 다른 장기와 마찬가지로 고환도 고환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고환동맥과 사용된 혈액이 다시 심장으로 돌아가는 고환정맥이 있다. 고환은 본래 복강 속에서 발생된 장기이므로 이들 고환동맥과 정맥은 신장의 위치에서부터 대혈관에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높은 압력에 의해 밀려오는 고환동맥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그다지 높지 않은 압력을 가진 정맥의 혈액이 고환으로부터 신장에 이르기까지 긴 길을 이동해야 하는 것은 쉽지 않아 거꾸로 피가 흐를 수도 있는데 이를 도와주는 것이 정맥에 있는 밸브 이다.
이 밸브가 정상이 아닐 때 피가 거꾸로 흘러 고환정맥이 크게 확장된 것이 `정계정맥류`이다. 고환에서 나가는 정맥에 장애나 역류가 생겨 정맥혈관이 엉켜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다. 이 병은 대개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 손으로 만져보면 음낭 한쪽에 고무줄이나 라면 모양으로 굵은 핏줄이 서로 엉켜 불거져 `벌레가 어지럽게 기어 다니는(bag of worms)`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배변(排便)할 때처럼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만 뒤엉켜 확장된 정맥혈관이 겨우 만져지는 경미한 정계정맥류가 있는가 하면 음낭피부를 통해 불거진 혈관의 무리가 육안으로 쉽게 확인되는 심한 증상도 있다. 그런가 하면 육안으로 확인되지도 않을 뿐 아니라 만져지지도 않은 불현성(不現性) 정계정맥류도 있다.
이윤수ㆍ이윤수비뇨기과병원장ㆍwww.penilee.co.kr
<손철기자 runiron@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