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넘버 33 =피터 템플 지음. 인디북 펴냄.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내재가치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전제아래 재무분석에 필요한 핵심비법 33가지를 소개한다. 기업분석에 필요한 각종 비율지표들을 주가평가, 수익성, 안정성, 현금흐름, 위험관리 등 5가지로 먼저 나누고 각각에 대한 세부 비율지표들을 설명한다.
■아담과 이브 그후=맬컴 포츠외 지음. 들녘 펴냄. 섹스는 번식 기능을 수행하지만 무의미한 섹스 혹은 동성애는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한다고 강조한다. 인간이 만들어낸 문명은 자연이 부여한 섹슈얼러티의 `본능적 성향`을 점점 옭아맴으로써 사회적 유대 형성의 기능을 억압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CARS 폴크스바겐 스토리 =페르디난트 피에히 지음. 생각의나무 펴냄. 포르쉐, 아우디, 부가티 등을 아우르는 폴크스바겐 그룹을 이끌어 온 주인공인 저자의 성공 스토리. `좌충우돌의 망나니`이자 `무자비한 구조조정가`라는 비판과 함께 `과감하면서도 냉정한 판단력으로 공사를 구분할 줄 아는 슬기로운 경영자`라는 평가가 엇갈린다.
■대한민국 사이버 신인류=황상민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흔히 이태백 혹은 폐인으로 불리는 신세대들이 인터넷을 통해 사회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최근의 문화현상에 대해 주목한다. 저자는 디지털 공간에 익숙한 이들을 `사이버 신인류`라 칭하고, 이들의 심리적 특성, 앞으로 한국의 미래 모습 등을 탐구한다.
■어느 선장의 가르침 =딕 나일리 지음. 국일미디어 펴냄. 존 폴 패러거트란 해군 제독을 통해 인생을 성공적으로 사는 방법을 아야기한다.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4가지 습관으로 `갈 때는 일등, 올 때는 꼴찌가 되라`,`결과와 핑계를 절대로 맞바꾸지 마라`,`문제를 미리 해결하라`,`항상 주변사람들을 돋보이게 하라`고 충고한다.
■큰 물고기=다니엘 월러스 지음. 동아시아 펴냄. 저자는 98년 처녀작인 이 책으로 일약 유명작가가 된 미국인이다. 아침이면 날마다 머리 셋 달린 용과 싸우러 나가면서 마음놓고 울수 없는 외로운 아버지의 모습을 신화적으로 재구성했다. 아버지란 이름에 가려졌던 한 인간의 세계를 재발견하는 탐색담(談)이다.
<이규진기자 sky@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