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게·짧게, 개성맞춰 연출요즘 변덕스런 날씨 때문에 외출시 옷장 앞에서 고민하는 시간이 많아진다.더욱이 환절기 감기까지 앓고 있다면 하늘거리는 봄옷만 고집했다가는 후회하기 십상이다. 옷장 안 깊숙히 넣어둔 코트를 다시 꺼내 입는 것 역시 망설여 지기는 마찬가지.
이럴때 가장 알맞는 아이템이 바로 스카프. 봄의 화사한 분위기를 살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보온성도 뛰어나다. 밋밋한 옷에도 잘 활용하면 「멋쟁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올봄 스카프는 「복고풍」과 여성스러움이 물씬 풍기는「로맨티시즘」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물방울 무늬, 페이즐리(올챙이)무늬 등 복고풍의 문양과 여성스러움을 표현하는 시폰, 실크 소재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색상도 아이보리, 베이지, 하늘색, 카키색 등을 기본으로 하여 분홍, 연녹색등 파스텔톤의 환한 스카프들이 거리를 가득 메우고 있다.
◇스카프 연출법 단순한 니트나 자켓에 스카프를 길게 늘어뜨리면 세련되고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재킷에는 스카프를 칼라선에 평행이 되도록 늘어뜨리고 단추를 여미면 한결 멋스러워 보인다. 깊게 파인 V넥 니트나 블라우스와도 잘 어울리는 연출법.
데님이나 복고풍의 짧은 자켓에는 손수건형 스카프를 짧게 묶어 연출하면 발랄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짧은 매듭의 목스카프는 옆으로 살짝 비껴 매는 것이 정석. 안에 받쳐 입는 옷으로는 V넥이나 둥글게 파인 것이 좋다. 사각형의 네크라인은 피해야 할 디자인.
스카프는 목에 두르는 소품이라는 고정 관념을 깨야한다. 머리에 두르는 두건이나 어깨에 두르는 숄로 활용하면 개성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스카프를 두건으로 이용하려면 삼각접기하여 깨끗하게 머리뒤에 묶어 마무리한다. 여성스럽고 귀여운 느낌을 낼수 있다.
또 커다란 장방형 스카프를 접어 가디건이나 자켓위에 두르면 쌀쌀한 날씨에도 제격이다.
◇스카프 고르는법
피부색, 함께 입는 의상, 분위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의상과 같은 질감이나 색상을 선택하거나 아예 대조되는 색상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은은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원할때는 옅은 색상에 무늬가 없는 단색 스카프나 물방울 무늬스카프를 선택한다.
짙은색 바탕에 꽃이나 전통문양이 들어간 것은 화려한 분위기를 내 준다. 줄무늬나 체크 무늬는 활기찬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효과적.
스카프를 고를때는 맞춰 입는 옷을 고려해 소재도 신경써야 한다. 클래식한 정장에는 실크나 나염류를, 여성미를 강조하려면 속이 비치고 하늘거리는 시폰 소재를 고른다.
또 얼굴이 작은 사람은 옅은 색을, 얼굴이 크거나 검은 편인 사람은 짙은 색의 스카프가 잘 어울린다.
◇스카프 손질법 스카프는 특히 얼룩이나 때가 많이 타는 소품. 아세테이트나 실용소재는 물세탁이 가능하지만 실크의 경우는 드라이크리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다.
이 경우 형광제를 포함하지 않은 중성세제나 실크용 샴푸를 사용해, 가볍게 흔들어 세탁하며 재빨리 헹군다. 마지막으로 섬유 유연제를 물에 풀어 잠깐동안 그 물에 담갔다가 마른 타월 위에 스카프를 펼쳐 놓는다. 이후 타월을 말아 물기를 제거하고 조금 더 마르면 다리미로 다려 건조시킨다./윤혜경기자 LIGHT@SED.CO.KR
윤혜경기자LIGHT@SED.CO.KR
입력시간 2000/04/12 2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