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생활

[마음 주고 정 나누는 가정의 달] 캠핑 먹거리

대상, 프리미엄 햄·컵국밥 등 전용 제품 대거 출시

오뚜기, 볶음장 참치·한입꽁치 등 즉석식품으로 승부

대상 청정원 컵국밥

오뚜기 캠핑용 즉석식품

캠핑문화가 대중화되면서 야외활동의 쏠쏠한 재미인 '야외 먹거리'가 식품업계의 신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자연 속에서 자녀들과 맛있는 음식을 즐기려는 부모들이 늘어나자 다양한 가정간편식(HMR)과 식재료가 쏟아져나오고 있다.


대상이 대표적이다. 대상의 프리미엄 햄 '건강생각'은 '비엔나 그릴' '프랑크 그릴' '사각햄' 등 캠핑 전용 제품을 대거 출시했다. 캠핑족을 겨냥해 1회 분량으로 간편하게 포장한 '청정원 양념듬뿍 쌈장 소포장'도 내놓았다. 이 제품은 항아리 발효숙성 방식의 고추장과 된장을 적정 비율로 혼합했고 마늘과 참깨·양파·대파 등 갖은 양념을 넣어 맛을 높였다. 건조 동결 밥에 액상 수프와 건더기를 넣고 끊는 물만 부으면 완성되는 청정원 '정통컵국밥'도 캠핑 때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다. 나가사키짬뽕밥·콩나물해장국밥·사골곰탕국밥 등 오리지널 컵국밥과 얼큰육개장국밥·사골미역국밥·상하이짬뽕밥 등 3가지 큰 컵 제품이 있다.

관련기사



오뚜기도 다양한 즉석식품을 앞세워 캠핑족 입맛 잡기에 나섰다. 지난해 출시한 뚝딱 볶음장 참치, 뚝딱 청양고추 참치, 뚝딱 김치&날치알 참치 등은 여름철 야외에서 손쉽게 밥과 함께 즐길 수 있다. '한입꽁치'도 산과 계곡에서 즐길 수 있는 대표 간편식으로 꼽힌다. 오뚜기는 이외에도 '힐링타임 아이스티 5종'을 비롯해 덮밥, 리소토 등 20여종의 '맛있는 오뚜기밥 시리즈', 대표 레토르트 제품인 '3분요리' '컵누들' '옛날 구수한 누룽지'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대상과 오뚜기가 캠핑 전용 제품이나 간편식으로 승부를 걸었다면 CJ제일제당과 동원F&B는 '나만의 방법'으로 요리를 만드는 아빠를 정조준했다. CJ제일제당은 간편식 찌개양념인 '백설 다담'을 앞세웠다. 종류는 쇠고기 우렁 강된장, 바지락 순두부, 뚝배기 청국장, 얼큰 매운탕 등 7가지. 캠핑족 사이에서 '음식 맛을 높이는 데 제격'이라는 입소문이 돌며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20% 증가한 300억원이나 됐다. 동원F&B도 한입에 먹기 편한 델큐브 참치와 순닭가슴살 캔 등을 활용한 꼬치구이와 주먹밥 등의 레시피로 캠핑족을 유혹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