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은 물질의 성질, 구조 및 변화를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인접분야의 물리학, 생물학과 더불어 자연과학의 기초를 이룬다. 공학, 농학, 의약학, 환경과학 분야의 학과에 진학을 원한다면 반드시 화학을 공부해야 한다.
수능에서 화학 만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본다.
첫째, 차례를 먼저 외워서 전체를 먼저 파악해라! 문제를 쉽게 풀려면 출제 근원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화학I은 크게 ’주변의 물질‘과 ’화학과 인간‘ 로 나뉘는데 그중 1단원은 실제생활에 밀접한 물, 공기, 금속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 단원에서는 물의 성질을, 공기에서는 공기를 구성하는 기체와 그 성질 등을 숙지하면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7차 수능에서 가장 큰 변화는 환경파트가 화학으로 몰렸다는 것이다. 수질, 대기, 금속등 각 오염의 원인과 피해, 대책을 한데 묶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 2단원은 탄소화합물과 고분자 물질 중 플라스틱, 섬유, 고무 등 생활 속의 화합물과 비누, 세제, 의약품이 첨가됐다. 많은 종류의 화합물 종류와 특징을 요약하면서 정리하는 것이 좋다.
화학II는 작년에 비해 내용이 많이 줄었기 때문에 깊고 자세히 공부해 두어야한다. 특히 마지막 단원의 화학반응이 제일 많이 출제된다.
둘째, 반드시 개념 요약을 해라! 기초가 부실하면 고득점이 어렵다. 핵심 원리를 자세하고 깊게 정리해라. 화학은 실험과 표가 많아서 핵심내용과 결과를 외우기 쉽고 간결하게 요약해야 한다.
셋째, 문제 풀이로 강하게 단련하라! 기본 개념을 잘 이해했다면, 어떻게 문제에 적용되는지 열심히 문제를 풀 차례다. 문제를 풀다보면 개념이 더욱 확실해진다. 여러 난이도의 문제를 다양하게 보면 실력이 늘어날 것이다.
넷째, 오답노트를 활용하라! 틀린 문제를 정리해 두면 다음부터는 쉽게 이해가 된다. 7차 수능에서는 신속, 정확하게 풀어내는 연습이 중요하다.
풀지 못했던 문제들, 틀렸던 문제들을 모아 오답노트를 만들어라. 모의고사 볼 때마다, 문제집을 풀 때마다, 숙제를 해결할 때마다, 잘라서 바로 바로 모아라. 오답 문제 밑에는 반드시 자세한 해설을 첨삭해두어라. 그 문제들이 모이면 만점에 다가갈 수 있다.
국순길 스카이에듀 화학 강사 kilo403@sky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