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아이는 교육용 로봇 키트(kit) 및 학습교재와 아이콘방식의 로봇 구동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전문업체다. 특히 국내 최초로 초중생을 대상으로 로봇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용 로봇 시장을 개척한 선두 주자이기도 하다.
초등학생부터 참여하는 `로봇제작 과학교실`은 로봇의 기본원리와 기능을 학습교재와 기능부품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직접 작동 로봇을 제작, 프로그램밍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교육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하늘아이의 최대 강점은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 로봇에 대한 기초 이론을 쉽게 풀어서 설명한 학습교재다. 또 아이콘 방식의 로봇제어 프로그램(ERC)을 통해 순차적인 알고리즘 구성을 이해하게 만드는 논리력 향상 프로그램과 조립식 블록으로 구성된 몸체를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어 볼 수 있는 창작력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하늘아이의 로봇 키트를 이용해 많은 학생들이 매년 카이스트(KAIST)가 주최하는 국제로봇올림피아드 대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한국과학문화재단에서 개최하는 전국 청소년과학경진대회에도 로봇부문이 신설됨에 따라 로봇과학교육 및 제품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늘아이는 정보기술(IT) 강국의 면모를 살려 로봇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로봇 키트 제품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게임형 로봇 교육 분야에서 일익을 담당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현재 로봇 교육 아이템에 대한 수출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 조만간 결실을 보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031)904-5522
<최수문기자 chsm@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