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의 정보기술(IT) 서포터즈는 청각장애인의 IT접근성 강화를 위해 ‘수화로 배우는 스마트폰 사용법 영상교재’를 10일부터 무료로 배포한다고 9일 밝혔다.
수화로 배우는 스마트폰 사용법 영상교재는 제1언어가 수화인 청각장애인이 교육 자료 및 기회 부족으로 겪는 스마트폰 활용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제작됐다.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들은 강의장소까지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다. DVD 1장으로 구성된 교재는, 수화통역 강사 김현호씨와 IT서포터즈의 음성기부로 만들어졌다. 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일산직업능력개발원 청각특화팀의 감수를 받아 완성도를 높였으며, 청각장애인 디자이너 김희숙씨가 표지 디자인에 참여했다.
음성·자막·수화까지 동시에 지원해 청각장애인뿐 아니라 누구라도 스마트폰을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기본 사용법은 물론 유용한 앱 소개와 스마트폰 사용 질의응답 등도 포함됐다.
제작된 1,000장의 동영상 교재는 한국농아인협회를 통해 각 지역에 배포되며, IT서포터즈 홈페이지(www.itsupporters.com)에 신청을 하면 선착순 300명까지 받을 수 있다. 또 한국농아방송(www.idbn.com)과 유튜브에서 볼 수 있으며 20일부터는 올레닷컴(www.olleh.com) ‘웹 접근성 도움말’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