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14일 다문화 가족에게 서울생활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인 ‘서울시 한울타리(mcfamily.seoul.go.kr)’를 개설했다.
이 사이트는 한국어는 물론 중국어ㆍ베트남어ㆍ일본어ㆍ영어 등 5개 국어로 대중교통, 한국문화, 한국어교육, 취업정보, 혼인·출생·사망신고 등 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또 컴퓨터 활용 능력이 뛰어난 4명의 결혼이민자 주부들이 사이트를 모니터링하면서 결혼이민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게시하고 한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외국어로 번역해 재차 올린다. 시의 한 관계자는 “다문화 가족이 지역사회의 주체로 자리매김하고 시민과 한 울타리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기 위해 사이트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화재위험경보 발령제 도입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기상이변이나 연말연시 등 불이 날 위험이 큰 기간에 화재위험경보를 발령하는 제도를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화재위험경보는 ▦강풍·건조·한파 등 화재위험이 높은 기상특보 발령시 ▦연말연시나 석가탄신일 등 화재취약시기 ▦방화 등 화재가 빈번한 시기 ▦대형화재 발생시 등에 발령되며 위험도에 따라 화재주의보와 화재경보로 나눠진다. 화재위험경보가 발령되면 각 기관에 전화나 팩시밀리로 통보되고 시민에게는 입간판이나 경계신호기(깃발) 등을 통해 전달된다.
본부는 화재주의보가 내려지면 특별경계근무를, 화재경보가 발령되면 1~3단계 비상체제로 돌입해 대응대세를 갖춘다.
한강에 친환경 테마공원 '기후놀이터' 조성
서울시는 잠원한강공원과 광나루한강공원에 국내 최초의 친환경 테마 어린이공원인 ‘기후놀이터’를 이달 말까지 조성한다.
이들 공원에는 어린이들이 놀면서 에너지 절약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자연에너지를 이용한 놀이시설들이 설치된다. 잠원한강공원의 기후놀이터는 1,326㎡ 규모로 새로 조성되며 광나루한강공원은 5,800㎡ 규모인 기존 어린이공원의 노후시설을 리모델링해 만들어진다.
시의 한 관계자는 “지난 2008년에 발표한 저탄소 녹색성장 비전에 따라 ‘에너지 제로 놀이터’ 모델을 만드는 차원에서 이번 시설을 조성했다”고 말했다.
관악구 '청소년 여름방학 공학캠프' 운영
서울시 관악구는 공학 분야에 관심이 있는 관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0년 청소년 여름방학 공학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캠프는 오는 7월21일부터 3일간 서울대 공대에서 합숙하며 교수 및 석ㆍ박사 대학원생들의 지도로 연구소를 체험하고 첨단기술에 대한 특강을 듣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18일까지 구청이나 서울대 공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참가비는 3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