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여드름 재발 막으려면 원인 치료해야


외모도 스펙의 일부분으로 평가되는 요즘, 누구나 깔끔하고 좋은 인상을 남기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마에 오돌토돌 돋아있는 좁쌀여드름이나 볼에 울긋불긋하게 남아있는 여드름자국은 많은 이들에게 골칫덩이다.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부터 발생하기 시작하여 30대 이후에 점차 감소한다. 그러나 몇몇은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이 지속되기도 하며, 일부에서는 여드름이 늦게 시작돼 성인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성인여드름은 최근 증가해 여성은 물론 남성에게도 큰 고민거리로 작용한다.

성인여드름은 재발률이 높고, 재발한 여드름은 피부에 자국과 흉터를 남기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여드름의 발생 원인이 정확하게 발견되지는 않았지만, 피지선의 과다한 피지분비로 모공이 막혀 염증이 나타나는 피부질환이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다. 따라서 여드름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피지분비와 여드름균의 증식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 또 한가지 원인보다는 스트레스·생활습관·환경 등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대전 보니엘피부과 신캐더린 원장은 “여드름 치료를 위해 피부과를 찾았다면 약물치료와 피부과 시술 등 복합적인 치료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며 “하지만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약물치료의 경우 장기적으로 내성이 생겨 약효가 줄어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피부과에서 여드름 치료를 위해 추천하는 시술로는 여드름의 압출과 진정, 항염증 레이저, 아쿠아필링, 재생레이저, 알라딘필링 등이 있다. 이들은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염증과 피지 등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흔히 박피술로 알고 있는 필링(peeling)은 묵은 각질과 때를 제거해 피부의 턴오버 주기를 줄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피부를 벗겨내는 시술이다. 화학적 필링과 기계적 필링을 동시에 사용하는 아쿠아필(Aqua peel)이나 천연성분을 사용하는 알라딘필링 시술 등은 여드름 뿐만 아니라 각질과 피지,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등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엑셀브이(ExcelV)레이저’도 레이저 치료에 효과적이다. 기존 단일 파장 레이저는 한가지 특정 질환의 치료에만 사용되는 반면 엑셀브이는 3가지 모드를 활용해 여러 가지 피부 병변에 대한 맞춤형 시술이 가능하다. 여드름으로 인한 색소침착, 흉터 등은 물론 단순 기미나 주근깨, 잡티, 홍반, 안면홍조, 모공, 주름, 피부탄력저하 등 복합적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다.

높은 에너지와 짧은 펄스폭을 통해 다른 레이저 치료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줄여 미국 식품의약국(FDA)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유럽 CE 인증을 통해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신캐더린 원장은 “여드름을 예방하려면 위해서는 스트레스·과로·흡연·음주를 피하고, 화장품이 피부에 닿아있는 시간을 줄이고, 깨끗이 세안하되 너무 자주 피하는 게 좋다”며 “이미 발생한 여드름과 흉터는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