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문화

[경제 신간] 미래를 생각한다 外






한국의 미래 바꿀 5대 트렌드

■ 미래를 생각한다(정재승 외 9명 지음, 비즈니스맵 펴냄)= 카이스트(KAIST) 미래전략대학원의 전문가들이 본 한국의 미래 모습이다. 저자들은 한국의 미래 지도를 바꿀 다섯 가지 과학기술 트렌드를 제시한다. 장수시대의 개막, 클라우드 컴퓨팅, 특허전쟁, 중국, 빅데이터가 개인, 정치, 과학, 산업을 바꿀 중요한 요소라고 말한다. 저자들은 정치는 영향력이 약화됐고 경제는 발전의 원인이 아닌 결과이므로 이에 기반한 미래 예측은 잘 맞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결국 현대사회에서 미래예측의 주요 요소는 과학기술이라는 말이다. 2차 세계대전 승전국인 영국, 프랑스가 패권을 내주고 쇠퇴한 반면 패전국인 독일, 일본이 경제대국이 된 아이러니는'과학기술력'을 중심에 놓고 정치, 경제, 사회를 주변적 요소로 볼 때 설명이 된다는 얘기다. 1만 5,000원.


광고없이 성공한 '사이치' 경영 비법

■ 줄 서서 먹는 반찬가게(사토 게이지 지음, 김영사 펴냄)= 일본 최고의 반찬가게라고 불리는'사이치'의 성공 비결을 담은 책이다. 센다이 아키호 온천 두메산골에 있는 작은 슈퍼마켓'사이치'는 전국에서 쉴 새 없이 손님이 모여드는 가게다. 종업원 15명에 연 매출 82억원을 올린다. 매출의 절반 이상은 500여 종의 반찬에서 나온다. 찹쌀로 만든 경단의 일종인 오하기가 하루 평균 5,000개, 주말에만 2만 개씩 팔리며 지역 명물로 급부상했다. 또, 경영 노하우를 무료로 공개하고 이어 대기업이나 거대 체인 등 전국 600개가 넘는 회사들이 그 성공 비결을 배우려 끊임없이 찾아오고 있다. 특별한 레시피 없이, 전단지나 광고 없이 성공을 거둔'사이치'의 경영 노하우를 일흔이 넘은 사토 게이지 사장이 직접 들려준다. 1만 2,000원.


성공한 직장선배의 일·인간관계 조언

관련기사



■ 위대한 직원이 위대한 기업을 만든다(김기남 지음, 비움과 소통 펴냄)= 어렵사리 취업전쟁에서 승리를 거둬도 또 다른 프로젝트가 기다리고 있다. 흔히 뭇 사람들이 '남의 돈 먹기 쉽지 않다'는 말로 월급쟁이들의 고달픔을 표현하는 것처럼 직장에서 제 몫을 해내고 당당하게 살아남기가 말처럼 쉽지 않다. 하루 최소 3분의1 이상을 직장에서 보낸다. 이 시간을 단지 월급을 받기 위해 버티는 시간이라고만 생각하면 자신도 불행할뿐더러 회사 전체적으로도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다. 자신도 즐거움을 찾고 회사에도 이익을 안겨줄 방법은 없는 걸까?'인맥 관리의 달인'으로 불리는 김기남 씨엔플러스 부사장이 직장인들을 위한 멘토링 서적을 냈다. 성공한 직장 선배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에게 일과 인간관계, 시간 분배 등에 대해 조언한다. 1만 4,000원.

실속 있는 비즈니스맨 되는 방법

■ 흔들의자에서 일하지 마라(박인주 지음, 페이퍼로드 펴냄)= 흔들의자 증후군이라는 말이 있다. 앞뒤로 움직임은 많지만 사실은 어느 곳으로도 이동하지 않아 실속 없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직장인들은 겉으로만 분주한 경우가 많다. 회의는 말만 무성하고, 장황한 메모를 하며 쓸데없이 시간을 소비한다. 아웃소싱 전문업체 제니엘의 창립자인 저자는 이 흔들의자 증후군을 벗어 던지고 실속 있는 비즈니스맨이 되기 위한 조언을 건넨다. 태도를 중시하는 저자는 겸손과 배움의 자세야말로 조직의 질서를 유지하는 틀이라고 주장한다. 긍정과 신뢰는 저자가 평생에 걸쳐 이룬 사업의 핵심 가치다. 1만 3,500원.

경영 상식 뒤집는 7가지 혁신 명제

■ 보스를 해고하라(김인수 지음, 부키 펴냄)= 성장이 정체된 토마토 가공사업에서 매년 3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모닝스타'는 보스가 없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대신 직원 수만큼의 리더가 존재한다.'자기 경영'이 기업 이념인 모닝스타는 모든 직원 스스로가 자신의 보스가 되기 때문이다. 모닝스타의 업무 방식도 남다르다. 리더에게 업무와 방향성을 지시 받는 회사와 달리 직원들이 각자 자신이 맡은 업무를 컨트롤하고 동료들과 협의한다. 업무 결정, 평가, 보상 등도 동료들과의 상의를 통해 결정한다. 책은 이처럼'보스'상징하는 관리·통제·수직적 경영과 결별을 선언하고 그 대안으로 90% 일반 직원의 열정을 살려내는'거꾸로 경영'을 주장한다. 익숙한 경영 상식을 뒤집는 7가지 혁신 명제를 생생한 사례와 곁들여 제시한다. 1만 4,800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