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창업] 종합게임센터

◇업종현황IMF체제 이후 구조조정 과정에서 신세대층으로 전가된 과중한 스트레스를 배경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오락사업들이 유망업종군을 형성하고 있다. 대표적인 신세대 오락 사업으로 급부상하고 업종이 종합게임센터 사업. 이 사업은 컴퓨터 게임기는 물론 DDR 게임기, 음악 시뮬레이션기, 선물용 게임기 등 다양한 형태의 게임기를 결합해서 종합적인 오락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오락사업이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는 서울 충무로에 본사를 두고 있는 비비지(BBG)사(02-2267-4460). 이 회사는 신세대의 오락 욕구에 민첩하게 대응, 새로운 개념의 게임센터를 개발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전자오락실 혹은 컴퓨터 게임장 등의 이름으로 70년대 중반에 도입된 이 업종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하여 전국에 1만 7,000개의 업소가 개설될 만큼 양적으로 크게 성장했다. 종합 게임센터는 기존의 컴퓨터 게임장이 신세대를 중심으로 하는 오락 수요층의 욕구변화에 부응해서 진보된 형태의 신종 오락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수익성 분석 종합 게임센터의 창업비용은 25평 표준점포를 열 경우 임대료를 제외하고 약 5,500만원이 들어 간다. 기기구입비 5,500만원, 인테리어비 1,000만원, 간판비 300만원, 홍보비 200만원 등이 구체적인 내역이다. 점포임대 보증금을 포함하게 되면 총 투자비용은 1억원에서 1억 5.000만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보면 된다. 하루 평균 매출은 DDR 기기 1대당 10만원, 뮤직 시뮬레이션기 1대당 5만원, 컴퓨터 게임기 1대당 2만원을 예상하면 60만원이 된다. 따라서 월 평균 매출액은 1,800만원을 예상할 수 있다. 여기서 임대료 200만원, 인건비 100만원, 관리비 200만원 등을 합한 500만원을 제외하면 1,300만원 정도의 순이익을 올릴 수 있다. ★표참조 ◇유망 입지 종합게임센터의 주요 고객은 10대와 20대 초반의 젊은층이기 때문에 신세대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학원가나 대학가가 유력한 입지다. 특히 신세대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흥업소가 밀집해 있는 지역에서는 고객층을 공유하는 시너지효과를 거두는 이점이 있다. 최근에는 아파트 단지에 상가에도 오락사업을 할 수 있게 되어 이 곳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운영 전략 종합게임센터는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학교보건법, 음반 및 비디오물, 게임물에 관한 법률(음비게법) 등 법규의 제약을 받는다. 따라서 관련법규를 잘 이해하고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 신속하게 대처해야 한다. 학교보건법은 학습환경을 보호하기위해 학교시설로부터 50M 지역을 절대정화구역, 200M 까지의 지역으로 상대정화구역으로 정하고 게임시설의 개설을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개설하려는 점포가 정화구역 안에 있는지를 먼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절대정화구역 내에 있을 경우에는 개설이 불가능하고, 상대정화구역내에 있을 경우에는 해당 교육구청에 심의과정을 거쳐야 한다. 음비게법상에는 이 사업을 전용 게임장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 법에 의하면 이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른 용도의 영업장과 완전히 구역되어야 하고, 높이 1.3M 이상의 칸막이를 설치해서는 안되며, 실내조명이 40룩스 이상 되도록 유지하여야 한다. 종합게임센터를 운영하는데 이처럼 많은 제약조건이 붙는 것은 게임 그 자체가 본질적으로 야누스적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점포 운영자가 해야할 일은 스트레스 해소, 자기몰입 등 게임이 가지고 있는 순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고객만족을 높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주요 이용자인 신세대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즐길 수 있는 장소가 되도록 공간배치를 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만들어 오락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건전한 문화 공간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업종 전망 종합게임센터는 100원, 500원 짜리 동전하나로 일상적인 생활공간에 빠져나와 자신만의 세계로 빠져들수 있게 해주는 곳이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사회변화의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일상생활과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는 더욱 증폭되고 있다. 이에따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게 되는데, 게임센터는 비용면이나 접근 용이도에서 우선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업종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게임센터의 등장은 오락의 행태가 신체의 일부를 사용하는 방식에서 두뇌와 신체를 모두 사용하는 추세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이 인터넷과 영상에 익숙한 신세대들에게 오락과 휴식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공간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김희석기자VBKIM@SE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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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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