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노장게임, 찾는사람 적어도 사라지지 않는다

"애걔, 동시접속이 겨우 2,000명이야?"온라인게임 동시접속자수가 5만명인지 3만명인지를 내세우며 히트 여부를 따지는 요즘 분위기에서는 도무지 명함 내밀기도 쑥스러운 게임들이 있다. 엄연히 매달 이용료를 받으며 유료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동시접속은 고작 1,000~3,000명 수준. `바람의 나라`나 `리니지`가 막 뜨던 시절 나왔던 게임들이니까 `풀 3D`로 화려하게 치장한 최신 게임들과는 비교 자체가 곤란하다. 그래도 개발사는 함부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가 없다. 비록 수명이 다한 게임이라도 수년간 그 게임을 지켜온 게이머들에게 쉽게 등질 수 없는 마음의 고향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위즈게이트의 온라인게임 `다크세이버`(www.darksaver.com)가 처음 세상에 나온 것은 지난 1998년. 동생 격인 후속작 `네오다크세이버`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마니아 층만 놓고 본다면 형의 인기도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아이디(ID)가 `세련된 남자`인 한 게이머는 다크세이버가 갓 태어났을 때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이 이 게임에 접속하는 열혈 마니아다. 대충 계산해도 이 게임에 줄잡아 100만원 가까운 이용료를 투자한 셈이다. `세련된 남자`는 꾸준히 운영진에 e메일을 보내 업데이트를 요구하거나 건의사항을 올린다. 운영진을 감동시키는 이런 게이머들 덕에 다크세이버는 비슷한 처지의 `노장` 게임들과 달리 봄맞이 업그레이드 준비에 마음이 들떠 있다. 제이씨엔터테인먼트의 `워바이블`(www.warbible.co.kr) 역시 마니아를 중심으로 한 굳건한 커뮤니티를 자랑하며 건재하는 게임이다. 이 게임의 `대부`로 통하는 ID `바오로요한`은 인천에서 PC방을 운영하는 31세의 남자. 게임 게시판에 `호르누 격투장에 바오로요한님 떴다`는 글이 뜨는 순간, 게임 속 바오로요한의 과학자 캐릭터에는 삽시간에 `팬`들이 몰려든다. 격투장에 들어섰지만 감히 `바오로요한`을 공격하기는 커녕 그의 말 한마디를 듣기 위해 실랑이를 벌일 정도. 1998년 베타 서비스 시절부터 `매너 게임` 원칙을 지켜온 이 바른생활 사나이에게 어린 게이머들은 일종의 경외감을 느끼며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다. 지난 98년부터 `마지막 왕국`(www.lastkingdom.com)을 서비스해오고 있는 액토즈소프트의 한 관계자는 "오래된 게임에는 게이머들의 삶과 정이 녹아있다"며 "그들의 가족과도 같은 커뮤니티가 존재하는 한 노장 게임들은 쉽게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문섭기자 clooney@se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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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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