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볼만한 TV 프로그램] 시사기획KBS10 '0.7초 파멸로 가는 시간' 外

시사기획

세계의 교육현장

국내 마약유통 실태와 폐해 밀착취재
■ 시사기획KBS10 '0.7초 파멸로 가는 시간' (KBS1 오후10시)
2009년 마약류사범 1만1,000여 명, 전년대비 22% 증가. 대한민국의 마약류사범 통계이다. 연예인, 유흥업소 종사자 등 특수 계층에 국한됐던 마약 유통이 이제는 일반인들에게 빠르게 퍼져 나가 쉽게 마약을 구입하고 유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마약 투약자에서 판매자 밀매자에 이르기까지 마약 사범들과의 쫓고 쫓기는 전쟁…. 그 현장을 밀착 취재해 우리나라 마약 유통 실태, 해외에서의 유통 국내 소비 실태를 다루고 중독의 폐해와 마약 투약자들의 재활 노력 등을 보여 줌으로써 마약의 위험성을 알리고자 한다. 국가 경쟁력 원천은 무상 직업교육
■ 세계의 교육현장 '무상교육의 성공조건-핀란드에서 배운다' (EBS 밤12시)
핀란드에는 왜 실업계 고등학생이 더 많을까? 9년제 의무 교육과정을 졸업한 학생 중 40%가 직업학교를 선택하는 핀란드. 핀란드 최대의 직업학교인 옴니아와 지역 특성화 기술교육을 하는 로바니에미 기술대학의 사례를 통해 이들의 진로, 직업교육을 소개한다. 또한,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미래를 위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핀란드의 모습을 담는다. 제 2의 인생을 부담 없이 꿈꾸게 해주는 원천은 모든 교육을 국가가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수록, 국가의 노동력과 경쟁력을 높이는 원천이 직업 재교육이라는 핀란드 교육청의 철학을 담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