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떼돈 벌수 있나' 띠 별로 본 새해 재운
[새해 재운] 대립·변화의 기운 속 증시는 전약후강의 상승패턴 예상환율 급변동속 강세기조물가상승·실질임금 하락으로 서민경제는 여전히 어려울 듯
노해정 휴먼멘토링 대표
계사(癸巳)년은 오행상 상극구도의 정점에 해당된다. 음을 대변하는 癸(水)와 양을 대변하는 巳(火)가 극단적으로 천간-지지의 충돌로 연결되는 기운이기 때문이다.
지금 세계는 큰 변화와 대립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계사년의 세계정세는 대립과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은 재정절벽을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과 경기를 부양해야 하는 이중적 흐름에서 위기를 맞이하게 될 가능성이 크며 유럽은 근본적으로 재정부실과 금융위기의 재발 등 그 원인을 치유하지 못하는 고통에서 신음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변화는 힘의 균형을 다시 잡기 위해서 물리적 충돌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 아랍과 아프리카, 그리고 중국도 내부 유혈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북한은 내부의 권력질서를 잡기 위해 초강경 노선을 선택함으로써 북한 스스로를 벼랑 끝으로 몰고 갈 가능성이 크다. 핵실험이나 더한 행위도 마다하지 않을 수 있으니 우리로서는 단단히 준비를 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몸부림이 극에 달한다면 결국 대화를 시도하게 될 것이다.
반면 이러한 위기는 오히려 우리나라를 더 강하게 응집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는 항상 세계가 위기에 빠질 때마다 응집해왔으며 훌륭하게 국난을 극복한 저력이 있는 나라다. 또 우리 국민은 어려운 시기에 치른, 선거 때마다 일을 많이 하는 근면한 지도자를 선택해왔다. 이번 당선인 또한 역학적으로는 운이 험한, 즉 일을 많이 해야 하는 험난한 운을 가진 지도자가 대통령에 당선됐는데 그 길이 비록 험로일지라도 대한민국의 국운이 집결하는 시기이니 큼 정치의 불안과 정치적 실망조차도 미래를 위한 성장 동력으로 변환시키는 역사적 저력이 발휘될 것이라 판단된다.
계사년에 있어서 비록 세계정세, 국내정치의 불안 등이 예상되지만 우리 국민은 이러한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는 한 해가 되리라 생각된다.
주식시장의 경우 외부효과로 인해 그 등락이 엇갈리는 흐름이지만 대폭락 요소가 발생하더라도 급격한 지수하락으로 연결되지는 않을 것 같다. 금융계통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집단적 운의 흐름이 건전하며 장기적으로는 탄탄하기 때문이다. 전약 중강 후약 후 4ㆍ4분기 소폭반등의 패턴이 예측된다.
환율 시장은 연중 내내 요동치며 급락-반등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되며 원화가치는 대세적으로 강세기조를 유지하거나 그 폭을 더 넓히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나마 수출이 버텨줄 것이지만 환율 리스크로 인해 성과가 반감될 수 있음을 감안해서 투자해야 한다.
가계부채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법의 부재, 부동산의 침체 지속, 실질임금 하락, 물가상승, 교육비 상승가중 등 서민경제는 여전히 해결책이 불확실한 시기라 판단된다. 따라서 절세와 소비절감 등의 노력이 어느 때보다 요구되며 단기적인 폭등을 노리거나 단타위주의 투자를 운용하는 것은 매우 무모하다고 판단된다. 주식시장은 장기적으로 보면 이러한 세계경제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잘 버티고 있는 것이니만큼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면 그간의 실패를 만회할 수 있을 것이다.
과정에 충실하면 부가이익
욕심을 부리다가는 많은 것을 잃을 수 있으니 착실히 정도를 지켜라. 어려운 숙제도 하나씩 풀어가면 끝이 보이는 법이다. 결과보다 과정에 충실한 자세를 가지면 부가이익이 따를 것이다. 월별 재운: 1ㆍ3ㆍ5ㆍ10ㆍ11월 길함 4ㆍ6ㆍ7ㆍ9ㆍ12월 보통 2ㆍ8월 좋지 않음.
36년생 좋은 소식이 들리고 뜻이 이뤄진다. 매사가 순조로우니 건강에만 신경 써라.
48년생 여유로운 마음에 행복이 있다. 손해 보는 듯해도 결과적으로 좋은 일이 된다.
60년생 사심을 가지고 구하려 하면 실패한다. 당당한 자세로 임한다면 더 성과가 좋을 것이다.
72년생 어깨에 짐을 지게 되니 책임져야 할 일이 많다. 겸손한 마음으로 성의를 다하도록 하라.
우여곡절 끝 뜻한 바 성취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결국에는 뜻한 바를 이루는 강한 성취의 기상. 적당히 타협하거나 합의를 이끌어내기보다는 적극적인 강경책이 유리하다. 자신의 계획이나 생각대로 판단해도 실수가 없을 것이다. 월별 재운: 2ㆍ3ㆍ4ㆍ9ㆍ10월 길함 1ㆍ5ㆍ7ㆍ8ㆍ11월 보통 6ㆍ12월 좋지 않음.
37년생 건강한 것이 재물이 들어오는 것보다 낫다. 많이 베풀고 나눠야 돌아오는 것이 많다.
49년생 항상 지나친 것은 모자라는 것보다 못한 법이다. 쓸데없이 의심하고 주저해 좋은 기회를 놓칠까 염려된다.
61년생 창업이나 사업 확장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나의 능력을 과시해도 좋다.
73년생 앞장서서 일을 선두지휘하면 성과가 좋을 듯. 좋은 때를 만났으니 계획하던 일을 시도하라.
무엇을 택해도 현재보다 발전
새로이 폼 잡을 일이 생기니 실익은 없으나 기분은 좋다. 경쟁이 치열하나 그 가운데 발전이 이뤄진다. 어느 것을 선택하더라도 현재의 위치보다 발전할 수 있으니 기회가 오면 망설이지 말고 받아들여라. 월별 재운: 1ㆍ2ㆍ4ㆍ5ㆍ11월 길함 3ㆍ7ㆍ8ㆍ9ㆍ12월 보통 6ㆍ10월 좋지 않음.
38년생 날로 번창하니 재물과 명예가 올라간다. 낮아지려 하면 더 높아질 것이다.
50년생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되니 힘을 내라. 어둠으로부터 밝은 곳을 향하는 때.
62년생 거래가 성사되나 리스크를 감내해야 한다. 무작정 돌파하지 말고 경험이 주는 교훈을 잊지 말라.
74년생 좋은 때를 만났으니 계획하던 일을 시도하라. 보통 때보다 두 배 더 열심히 뛸 것.
투자 이익 나고 사업도 성장
분주하고 이동, 변화도 있는 한 해가 예상된다. 투자한 곳에서 이익이 나고 하고 있는 사업도 더 성장해갈 듯. 이동해 이익을 얻을 수 있으니 기회가 오면 놓치지 마라. 월별 재운: 1ㆍ2ㆍ5ㆍ7ㆍ10월 길함 3ㆍ4ㆍ6ㆍ8ㆍ9월 보통 11ㆍ12월 좋지 않음.
39년생 주위환경이나 분위기를 바꾸는 것이 좋다. 분주해도 평상심을 유지하라.
51년생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둘 다 놓친다. 한 걸음씩 현실에만 충실하라.
63년생 변동의 기회가 생기니 활발하게 움직여라. 바쁘게 움직이나 가시적인 성과가 없을 수도.
75년생 집에서 노력하기보다 밖에 나가 활동하는 것이 좋다. 기회는 왔으니 속전속결로 처리하라.
작은 것 달성엔 어려움 없어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하나 확인이 필요한 시기. 작은 것을 이루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다. 거래시에는 리스크를 감내해야 하니 득실을 잘 따져 판단하라. 주식은 중소형주에서 승부가 가능하니 종목발굴과 정보수집에 힘써라. 월별 재운: 1ㆍ3ㆍ9ㆍ10월 길함 2ㆍ4ㆍ5ㆍ8ㆍ11월 보통 6ㆍ7ㆍ12월 좋지 않음.
40년생 이때까지의 고생이 보답을 받는다. 계획한 것은 빨리 움직일수록 결과가 좋다.
52년생 실망하기보다는 기다려라. 의외의 곳에서 수익이 난다.
64년생 하는 일이 더디게 진행되니 마음을 느긋하게 먹어라. 노력에 따라 수월하게 발전이 이뤄진다.
76년생 책임감 있게 실천하면 관심 밖의 일이 이뤄진다. 자신감을 가지고 숨어 있는 재능을 발휘하라.
주위서 인정받고 명예 얻어
시간은 걸리지만 뜻한 바를 성취할 운. 주위로부터 인정을 받고 명예가 올라간다. 사사로운 감정에 얽매이지 않고 지금의 페이스를 잘 유지한다면 좋은 한 해를 맞을 것이다. 소신껏 밀고 나가도 좋으니 계획대로 움직여라. 월별 재운: 3ㆍ4ㆍ10ㆍ11월 길함 2ㆍ7ㆍ9ㆍ12월 보통 1ㆍ5ㆍ6ㆍ8월 좋지 않음.
41년생 발전적인 모습이 보인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주저하지 말고 가까운 곳에서 행복을 찾아라.
53년생 화려한 것을 접고 차분히 다음을 준비해라. 경쟁자가 나타나니 내 것을 빼앗기지 않게 주의하라.
65년생 큰 것을 위해서 작은 것을 희생하는 지혜를 보여라. 하나를 잃고 둘을 얻는다.
77년생 활동 영역을 넓히고 친구의 도움을 받아라. 순리대로 처리하면 복록이 기다릴 듯.
노력으로 결실·새로운 기회도
이제까지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새로운 변화나 발전기회를 가질 수 있다. 성공적이라고 자만하지 말고 빈틈이 있는지 확인을 해봐라. 반전이 있는 기회가 보이니 좋은 일도 안 좋은 일도 다 생길 수 있다. 월별 재운: 2ㆍ5ㆍ8ㆍ9ㆍ11월 길함 3ㆍ4ㆍ6ㆍ7ㆍ12월 보통 1ㆍ10월 좋지 않음.
42년생 안 될 것 같던 일이 좋은 결과를 보인다. 건강을 위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54년생 힘든 상황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라. 무리하게 앞장섰다가는 밑천이 다 드러나니 조심.
66년생 좋은 계기가 마련되는 기회의 때이다. 나아가 구하면 성과가 좋을 것이다.
78년생 작은 희생으로 그 배 이상의 효과를 얻는다. 남을 높이는 것이 곧 내가 높아지는 것이다.
의욕은 왕성하지만 장애물이…
의욕은 왕성하나 장애물이 가로막고 있는 형국. 둘을 줘야 하나를 받을 수 있으니 지금 힘들어도 성실함을 보여라.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니 손해 본다고 생각해도 결국에는 남는 것이 된다. 월별 재운: 2ㆍ4ㆍ7ㆍ10월 길함 1ㆍ6ㆍ8ㆍ11ㆍ12월 보통 3ㆍ5ㆍ9월 좋지 않음.
43년생 좋은 결과가 예상되니 승부수를 띄워라. 마무리를 잘하면 성과가 크다.
55년생 어려운 고비는 넘기니 한숨 돌려라. 고난이 축복이 될 수 있다.
67년생 과거의 잣대를 버리고 새로운 틀을 만들어라. 타고난 판단력으로 일을 추진해봐라.
79년생 사공이 많아도 배가 산으로 간다. 서두르면 손해 보니 천천히 진행해라.
예상밖의 경험이 나중에 도움
기회가 닿지 않을 때는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더 낫다. 예상 밖의 일이 일어나기 쉬우나 좋은 경험이 나중에 도움이 됨을 명심하라. 눈앞의 이익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크게 봐라. 월별 재운: 4ㆍ5ㆍ6ㆍ7월 길함 1ㆍ2ㆍ9ㆍ10ㆍ12월 보통 3ㆍ8ㆍ11월 좋지 않음
44년생 기회는 생기나 수확으로 이어지기에는 미흡할 듯.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라.
56년생 섣부른 투자는 하지 않는 것이 이롭다. 주도해 도모하지 말고 흘러가는 대로 둬라.
68년생 작은 재물에 만족하고 큰 재물은 더 기다려라. 중간역할이나 소개 등으로 부가 이익이 따를 운.
80년생 양손에 떡을 다 쥐기는 쉽지 않다. 일이 순조롭게 풀리니 주위에 감사해라.
한 단계 발전 계기 마련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한 해. 새로운 기회나 인연과의 연결이 생길 수 있고 노력한 만큼의 성과가 보장된다. 쉽게 감정을 드러내지 말고 생각을 잘 정리한 후 진행하라. 월별 재운: 1ㆍ2ㆍ7ㆍ12월 길함 4ㆍ5ㆍ8ㆍ9ㆍ11월 보통 3ㆍ6ㆍ10월 좋지 않음.
45년생 하는 일마다 예상대로 진행된다. 가족 간의 화합을 위해 노력하고 양보하라.
57년생 무리해서 힘겨운 일은 하지 마라. 자기 위치를 잘 지켜야 한다.
69년생 애쓴 보람이 있다.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을 듯.
81년생 분주하게 움직이고 성과도 좋은 한 해. 항상 겸손한 마음을 잃지 말라.
구설 휘말리지 않게 언행 조심
구설에 휘말리지 않게 언행에 조심해야 하며 아는 척 나서는 일은 재고해야 한다. 아직 완전히 주도권을 쥘 수는 없지만 작은 이익은 가능하며 하기 싫은 일도 하다 보면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다. 월별 재운: 3ㆍ5ㆍ8ㆍ11월 길함 1ㆍ2ㆍ6ㆍ9ㆍ12월 보통 4ㆍ7ㆍ10월 좋지 않음.
34년생 자금이 묶일 수 있으니 거래를 신중히 해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이롭다.
46년생 사회적 지위가 상승하는 운. 시작은 좋으니 마무리를 잘해라.
58년생 돌아가더라도 정도를 밟아야 한다. 노력 따라 수월하게 발전 이뤄진다.
70년생 좋은 때를 만났으니 계획하던 일을 시도하라. 따르는 사람이 많으니 인적재산이 늘어난다.
외국과 인연 있고 왕성한 활동
타향이나 외국 등과 인연이 있으며 분주하고 활동성이 있다. 재운은 무난하나 지출이 많으며 건강은 컨디션 난조로 내 것을 제대로 챙기지 못할까 우려된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순리대로 풀어 가면 길한 작용이 더 많을 것이다. 월별 재운: 3ㆍ5ㆍ6ㆍ9ㆍ10월 길함 1ㆍ2ㆍ4ㆍ8ㆍ12월 보통 7ㆍ11월 좋지 않음.
35년생 자의든 타의든 변동수가 있다. 화합의 마음을 중시하고 주위와 협조해야 길하다.
47년생 자존심보다는 실익을 따르라. 주도해 도모하지 말고 흘러가는 대로 둬라.
59년생 지지부진한 상황을 매듭짓게 된다. 생각했던 것보다 발전적인 모습이 보인다.
71년생 귀인이 도와주니 열심히 뛰어라. 변화가 많고 활동도 많으니 건강에 주의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