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결혼 8년째 되는 30대 후반이다. 6년전 첫 아이를 가진후 정관수술을 받았다. 아이를 한명 더 갖기를 원하는데 가능한가.답:동서양을 막론하고 옛날 궁중에는 왕손만을 생산하기 위해 내시들에게 「씨없는 수박」을 만들기 위한 이상한 작업이 자행됐다. 이러한 비윤리적인 행위는 고대 중국뿐만 아니라 그리스와 로마시대에도 행해졌으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었다.
음낭을 제거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쓰였다. 불에 달군 인두나 예리한 칼로 음낭을 순식간에 잘라 버리는 방법과 실로 묶어 혈액순환이 안된 조직이 썩어 떨어지게 하는 것이다. 정자의 수송로인 정관의 굵기는 직경 2~3㎜정도. 그러나 정자가 지나가는 내경은 0.5~1㎜ 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절단하기는 쉽지만 정밀하게 이어주는 것은 어지간한 기술로는 불가능하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정관복원술 성공률은 그다지 높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현미경수술 덕분에 상당히 높아졌다. 적어도 10배이상 확대된 상태에서 수술을 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크게 향상된 것이다.
정관수술후 복원을 원하는 사람들에겐 모두 나름대로의 딱한 사정이 있다. 하지만 자녀를 원해서 복원을 하는 경우 막힌 정관을 개통시켜 정자가 나올 수 있는 수술성공률은 90% 이상이나 임신성공률은 정관수술후 복원까지의 기간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다.
임신성공률은 1년이내에 복원할 경우 정상인의 90%이며 1~5년 사이는 60~70%, 5~10년 이상인 경우는 40~50% 이하로 떨어진다. 정관복원수술은 현미경하에서 미세한 실로 봉합을 하는 고전적인 방법과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이 있으나 성공률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레이저를 이용한 복원술은 주로 엔디-야그레이저를 이용한다. 원리는 빛이 조직에 닿아 열을 발생해 순간적으로 정관벽의 콜라겐을 융합해 응고시키는 것이다.
2가지 방법 모두 국소마취로 가능하며 1시간30분 정도면 충분하다. 임신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정관수술후 복원까지 기간이다. 따라서 정관복원을 원할 경우는 가능한 빨리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김진호남성클리닉원장·032_528_0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