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구미시가 주최하는 ‘2013 구미독립영화제’가 8월6일부터 11일까지 금오산 분수광장과 구평동 별빛공원 등지에서 열린다. 이번 영화제는 롯데시네마 등에서 극장상영도 함께 진행한다. 야외에서는 영화와 함께 다양한 문화공연과 체험행사도 펼친다.
특히 올해는 영화뿐 아니라 인디예술 축제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해 시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한 시민들이 영화제작을 체험하는 영화제작워크숍을 진행하고 지역출신 영화감독을 발굴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 아래 워크숍 수료작품을 야외 상영할 방침이다.
/구미=이현종기자
부산 원산지 속인 유명 치킨업체 등 23곳 적발
부산시 특별사법경찰과는 요식업 프랜차이즈 본사 및 가맹점, 원료육 공급업체 등 150여 곳을 대상으로 최근 특별단속을 실시해 원산지를 속여 판 유명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등 23곳을 적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업체들은 국내산 닭고기 가격이 오르자 국내산보다 가격이 저렴한 미국산이나 브라질산을 사용하면서 원산지를 국내산으로 속여왔다.
또 수입산 돼지고기와 등뼈를 사용해 음식을 조리하면서 국내 제주산 고기를 사용한 것처럼 거짓 표시해 부당이득을 취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곽경호기자
원자력연구원 '개방의 날' 8월 9일부터 5회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이 원자력 연구개발 현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연구원 개방의 날'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오는 8월 9일부터 3 주간 화ㆍ금요일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총 5회로 운영된다. 참가자들은 연구원 전시관과 소개 영상을 관람한 뒤 원자력 OX 골든벨 퀴즈에 이어 지하처분 연구시설 KURT와 원자력 기술을 활용한 로봇 제작 연구실, 초전도체 연구실 등을 견학할 수 있다.
/대덕=구본혁기자
제1회 국립자연휴양림 포토에세이 공모전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31일부터 10월31일까지 '자연휴양림으로 떠나는 힐링여행'을 주제로 '제1회 국립자연휴양림 포토에세이 공모전'을 연다.
국립자연휴양림에서의 즐겁고 아름다운 추억을 담은 이야기(1,500자 내외)와 관련 사진(3매)을 이메일(paik4157@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국민 누구나 참가가 가능하며, 참가 신청서는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 가운데 외부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1명)에게는 상금 50만원, 우수상(2명)에게는 상금 각 30만원, 장려상(5명)에게는 국립자연휴양림 주중 무료이용권(4인기준, 1박2일) 각 1매, 아차상(20명)에게는 문화상품권(2만원권)을 제공한다.
/대전=박희윤기자
나주배·영주사과 마케팅 추석에도 진행
전남 나주시와 경북 영주시가 지난 설 시즌에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나주배ㆍ영주사과 혼합세트 '홍동백서'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다가오는 추석에도 진행하기로 했다.
'홍동백서' 혼합세트는 전국 이마트 매장에서 지난 설 기간에만 1만4,000여 상자가 판매돼 10억5,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나주시와 영주시는 오는 10월 하순~11월 초순에는 서울에서 공동 판촉행사도 열어 소비자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방침이다.
/나주=박영래기자
농진청 단백질 조성비 낮춘 벼 '건양2호' 개발
농촌진흥청은 일반 벼보다 소화성 단백질인 글루텔린 조성비를 10% 이상 낮춘 기능성 벼 '건양2호'를 개발했다. 건양2호의 단백질 함량은 6.0%이며 소화성 단백질의 조성비도 63.1%로 낮아 단백질 섭취가 제한되는 신장병 환자의 식이요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건양2호는 찰벼와 비슷한 유백색을 띄며 내병성과 쓰러짐에도 강한 품종이다. 농진청은 종자증식 과정을 거쳐 오는 2015년부터 농가에 본격적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수원=윤종열기자
인천 펜타포트 뮤직스팟 8월 1~2일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는 인천펜타포트 음악축제의 하나로 다음달 1∼2일 중구 항동 인천하버파크호텔에서 음악산업의 비즈니스 장인 '펜타포트 뮤직스팟'을 연다.
펜타포트 뮤직스팟의 참가신청은 인천펜타포트음악축제 홈페이지(www.pentaport.co.kr)에서 누구나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뮤직스팟 운영사무국(070-4310-0946)으로 문의하면 된다.
/인천=장현일기자
경기도 공예품대전 4년 연속 최우수단체상
경기도가 '제43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에서 4년 연속 최우수단체상을 수상했다.
올해 지역예선을 거친 447개 작품 가운데 239개 작품이 입상작으로 선정됐다.
경기도는 48개 작품을 출품했으며 국무총리상 인현식(도농도예, 줄무늬매화 은꽃백자 다기세트)씨 등 모두 33개 작품이 입상해 최우수단체상을 수상하게 됐다. 입상작은 다음달 7~11일까지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특설관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수원=윤종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