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생활

[2014 대한민국 마케팅대상] CSR 마케팅, 스타벅스코리아

경단녀 재취업 등 사회적 책임 앞장

스타벅스코리아의 재능기부 카페 4호점인 ''카페마인'' 개업식에서 바리스타와 지역주민 등이 참석해 오픈을 축하하고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1999년 7월 서울 이화여대 앞 1호점을 시작으로 성장을 거듭해 현재 전국 60여개 도시에 710여 매장을 직영하며 올해로 창립 15주년을 맞았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업계 최초로 사회책임 경영의 국제 표준인 ISO26000 책임 경영을 선포하며 사회적 책임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한다. 직원들은 2013년 한 해에만 전국 140여 NGO와 함께 총 1,650회 활동을 통해 2만6,943시간의 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또 경상이익의 약 2.2%에 달하는 7억 3,000여만원을 기부금 등 각종 사회 기여금으로 집행했다.


취업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여성가족부와는 2013년 9월 '리턴맘 재고용 프로그램 협약'을 맺고 출산과 육아 등의 이유로 경력이 단절된 퇴직 직원들에게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양질의 시간 선택제 정규직 고용 증진에도 힘쓰고 있다.

세계 최대 공정 무역 인증 커피 구매 기업이기도 하다. 자체 원두 구매팀이 커피 원산지를 직접 찾아가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만을 엄선해 공정무역, 유기농, C.A.F.E Practice 등 제3자 인증의 윤리구매 방식을 통해 국제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구매하고 있다.


40년 전통의 자체 로스팅 기술은 스타벅스의 가장 큰 무기다. 로스팅 이후 포장 개봉 전까지 원두의 신선도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플레이버락(FlavorLock)' 진공 특허 기술 포장을 통해 전세계 스타벅스 매장에서 선보이고 있다. 한국의 경우 시애틀에서 로스팅한 원두를 중간 물류센터를 거치지 않고 직배송해 더욱 신선한 품질의 커피를 국내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관련기사



수상소감-이석구 대표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걷겠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2014 대한민국마케팅대상'에서 'CSR마케팅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데 대해 영광으로 생각한다.

특히 올해는 창립 15주년이 되는 해로서 전국 710여 매장을 중심으로 6,800여명 바리스타들의 열정과 신뢰가 고객은 물론 각계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신뢰와 평가를 받은 것이라고 믿는다.

스타벅스는 사회적 책임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참여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앞으로도 한 명의 고객, 한 잔의 음료, 하나의 지역사회에 매번 집중하며 고객의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경험을 전달하는 특별한 동반자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