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교육·기업이미지 등 「컨설턴트」 유망/건강식품 개발·음악치료사·요리연구가 부상/해양과학자·핵 평화이용 전문가 등 관심집중21세기의 주역은 지금 한창 자라고 있는 청소년들이다.
입시교육에 눌려 지내기는 10년전의 청소년들과 마찬가지지만 이들은 자기만의 개성을 중요시하는 신세대답게 직업선택기준도 남다르다. 또 독특한 생활습관과 행동방식으로 예전에는 들어보지도 못한 직업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에따라 부모들은 신세대의 직업선택, 이에 앞서 대학의 학과선택에서도 소외되기 십상이다.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들과 그들을 지켜보고 응원하는 부모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해 직업평론가 김롱주씨(45·연세대 취업담당주임대우)의 도움말로 21세기의 국내 유망직종 70가지를 살펴본다.
김씨가 제시한 유망직업을 살펴보면 우선 복잡한 미래사회의 길잡이를 제공하는 각 분야의 컨설턴트가 눈길을 끈다. 경영·교육·기업이미지 컨설턴트는 물론 관광경영·연예활동매니저 등 기획자와 전문비서는 일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하는 직업들이다. 생활의 질을 높이는 직업 즉 요리연구가·조경사·실내장식가·원예종묘사·공예전문가·패션디자이너 및 머천다이저·패션 건축인은 소비생활과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복잡한 사회에서 고통받는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어루만지는 일은 아직 생소하지만 21세기에는 꼭 필요한 직업으로 부상할 것이다. 스트레스를 음악으로 풀어주는 음악치료사·새로운 건강식품을 만들어내는 건강식품전문개발인·일중독과 과로사 등을 예방하는 일과 여가의 조율사 등이다. 신세대들이 가장 원하는 직업으로 꼽히는 연예계통의 직업, 탤런트·성우 등과 드라마와 음악담당 PD·신문기자등은 21세기에도 여전히 인기를 끌 전망이다.
미래사회라는 이미지에 맞는 직업은 역시 과학계통의 직업이다.
김씨가 꼽은 과학관련 분야의 직업중에는 상대적으로 개발이 덜 된 해양분야가 눈길을 끈다. 바다내의 희귀자원과 식량을 개발하는 해양개발전문가·해양양식전문가 등이다. 체내의 소리로 질병을 파악하는 의학진단용 음향그래프전문가와 레이저 시술의·의료보험청구 치료비등 을 산정하는 보건원무행정가 등은 의료계의 유망직종이다.
핵의 평화적 이용을 연구하는 핵 평화이용전문가나 로봇과학자·유전생화학연구인 등은 지금도 유망직종으로 손꼽히는 것들이다. 통신의 발달에 맞춰 컴퓨터 시스템을 응용한 전자우편운용전문인도 새로운 인기직종으로 부상할 전망이다.<김진영>
◎21세기의 유망직종 70선/연세대 취업담당 주임 김롱주씨 선정
경영컨설턴트
국문학자·웅변지도가
심리 학자·분석가
해외증권사비지니스맨
외환딜러
경기지도자
출판기획인
토양전문인
성우·앵커·아나운서
전자우편운용전문인
관광경영매니저
카피라이터
유치원교사
산림전문인
종교선교사
특수교사
패션건축인
약사
인터프린터(항공사통
기업이미지컨설턴트
외교관
전문비서
교육컨설턴트
자원전문가
드라마PD
신문사 기자
요리연구가
오디오PD
조경사
일과여가의 조율사
실내장식가
원예종묘사
TV 탤런트
연예활동기획매니저
광고회사 S.P.
패션머천다이저
패션스타일리스트
운동처방사
정보관리전문가
식품위생품질감독관
그래픽디자이너
음악치료사
공인회계사
건강식품개발인
파인세라믹전문가
연극인
도시기획평가사
항공엔지니어
시스템 엔지니어
차량기술자
항공화물영업전문가
재무기획가
환경평가사
의학진단음향전문가
메카트로닉스전문가
공예전문인
유전생화학연구원
해양양식전문인
레이저시술의사
보건원무행정가
사료전문가
조선설계사
핵평화이용전문가
로봇과학자
지질전문가
해양개발전문가
통신엔지니어
컴퓨에디터
화학엔지니어
의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