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 축조술이 사각턱으로 인한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과거에는 적절하지 못한 수술방법과 완성되지 않은 기술로 인해 사각턱 축소술을 받았음에도 결과에 만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지만, 근래에는 안전한 수술과 적합한 수술방법을 통해 큰 위험 없이 작고, 갸름한 턱선을 가진 얼굴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하악축소술이라고도 불리는 사각턱 축소술은 턱뼈의 모양을 다듬어 얼굴을 작아지게 하고, 턱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수술인데, 현재에는 긴 곡선 단일 절제술과 피골절제술로 인해 더욱 정밀하고, 정확한 사각턱 축소술이 가능해졌다.
플라덴성형외과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변성수 원장은 “기존에는 사각턱을 성형할 때 턱뼈를 직선으로 잘랐기 때문에 잘라진 부분과 남아있는 뼈 사이의 이차각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근래에는 긴 곡선 단일 절제술과 피골절제술을 이용해 기존의 사각턱 축소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긴 곡선 단일 절제술은 이차각이 생긴 부분의 뼈를 갈아내거나, 처음부터 부드러운 곡선으로 뼈를 절제해 이차각의 발생을 방지하는 시술방법이다. 긴 곡선 단일 절제술을 이용하면 뼈를 여러 번에 나누지 않고, 한번에 잘라내기 때문에 이차각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
턱 뼈의 각진 부분과 턱선을 가다듬어도 정면에서 볼 때 턱의 폭은 그다지 많이 작아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또 다른 사각턱 축소술 시술방법인 피골절제술은 그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시술방법이다. 피골절제술은 턱뼈의 가장 바깥층인 외골 피질골의 두께를 축소하기 때문에 잘못된 수술방법으로 수술 효과가 미비하거나, 가파르고 부자연스러운 턱선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변원장은 “사각턱 축소술을 받았음에도 적절하지 못한 수술방법으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환자들이 많기 때문에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긴 곡선 단일 절제술과 피골절제술을 병행하는지를 먼저 따져보고 올바른 방법으로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특히 사각턱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엎드려서 자거나, 너무 낮은 베개를 배고 자는 수면습관, 평소에 자주 먹는 짜고 딱딱한 음식, 턱을 자주 괴는 습관 등이 사각턱이 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미디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