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경제·금융일반

[전문가 추천주] SK이노베이션(096770)

정제마진 증가로 깜짝 실적 기대



정제마진이 강세다. 휘발유 마진이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휘발유 마진은 선진국 소비 둔화와 완성 자동차 연비 개선에 따라 점진적으로 축소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오히려 개선되는 추세다. 2012년 평균 휘발유-두바이유 가격 마진은 배럴당 11.2달러였으나 연초 이후 지속적으로 오르며 현재 17.8달러 수준이다. 2월 미국 에너지부(EIA)는 글로벌 원유 수요 전망을 올리면서 휘발유 소비가 견조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관련기사



글로벌 매크로 우려는 지속되고 있으나 석유 수요는 이미 회복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 정제 마진의 질이 매우 좋은 것으로 판단해 정유사의 1ㆍ4분기 실적은 시장 예상치를 충족할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 화학부분의 주목할 부분이다. 화학제품인 벤젠은 역사적으로 최고치 수준의 가격을 기록하고 있다. 북미를 중심으로 셰일가스 개발이 붐이라고 할 수 있다. 벤젠은 셰일가스 기반의 에탄에서는 생산이 거의 되지 않아 구조적으로 공급이 타이트해진 상태다. 또 올 1월 중국의 텅룽 BTX의 연간 80만톤 파라자일렌(PX) 설비 프로젝트도 환경법 위반에 따라 중국 당국으로부터 중단 명령을 받아 기존에도 타이트 했던 수급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정유회사 화학부분의 스프레드는 역사상 최고 수준을 갈아치울 수 있다. 2013년 SK이노베이션의 화학부분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BTX와 PX는 정유사의 탄탄한 캐쉬 카우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