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마진이 강세다. 휘발유 마진이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휘발유 마진은 선진국 소비 둔화와 완성 자동차 연비 개선에 따라 점진적으로 축소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오히려 개선되는 추세다. 2012년 평균 휘발유-두바이유 가격 마진은 배럴당 11.2달러였으나 연초 이후 지속적으로 오르며 현재 17.8달러 수준이다. 2월 미국 에너지부(EIA)는 글로벌 원유 수요 전망을 올리면서 휘발유 소비가 견조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글로벌 매크로 우려는 지속되고 있으나 석유 수요는 이미 회복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 정제 마진의 질이 매우 좋은 것으로 판단해 정유사의 1ㆍ4분기 실적은 시장 예상치를 충족할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 화학부분의 주목할 부분이다. 화학제품인 벤젠은 역사적으로 최고치 수준의 가격을 기록하고 있다. 북미를 중심으로 셰일가스 개발이 붐이라고 할 수 있다. 벤젠은 셰일가스 기반의 에탄에서는 생산이 거의 되지 않아 구조적으로 공급이 타이트해진 상태다. 또 올 1월 중국의 텅룽 BTX의 연간 80만톤 파라자일렌(PX) 설비 프로젝트도 환경법 위반에 따라 중국 당국으로부터 중단 명령을 받아 기존에도 타이트 했던 수급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정유회사 화학부분의 스프레드는 역사상 최고 수준을 갈아치울 수 있다. 2013년 SK이노베이션의 화학부분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BTX와 PX는 정유사의 탄탄한 캐쉬 카우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