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사외칼럼

[CEO 칼럼] 성공 위한 4가지 황금률

사카이 켄지 소니코리아 대표


많은 최고경영자(CEO)들은 경영전반에 대한 질문에 대해 매우 복잡한 이론과 전문용어를 사용하며 글로벌 경기침체나 정보기술(IT) 융합과 기술 발전에 따른 마케팅의 어려움을 토로한다. 하지만 필자는 소니에서의 30년 경험에서 발견한 매우 단순하고 쉬운 이론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특히 자신의 영역에서 성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젊고 열정이 넘치는 사람들에게 필자의 발견이 일종의 사전학습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성공을 위해 주의해야 할 4가지 규칙'을 강조하고 싶다.

필자는 경력의 절반 이상을 해외영업과 마케팅 분야에서 근무했다. 일본은 물론 유럽·동남아, 최근에는 대만 그리고 현재 한국에 이르기까지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 때문에 필자의 이력을 아는 주변 사람들에게 종종 이런 질문을 받았다. "당신은 매우 다양한 나라와 지역에서 일해봤으니 각양각색의 문화 사이에서 분명 여러 경험을 했었을 터인데 어떤 다양성이 존재하나?"


당연히 기본적인 성향은 나라마다 다르다. 그러나 여러 가지 공통적인 규칙과 원칙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성공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말이다. 많은 CEO들이 어떻게 성공했고 어떻게 훌륭한 경력을 쌓을 수 있었는지를 말한다. 필자는 관점을 조금 달리해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실패를 통해 얻은 경험이 장기적으로 진정한 성공으로 가기 위한 바탕이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자기관리·올바른 시장 선택은 필수

먼저 스스로를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은 성공하기 어렵다. 이것은 가장 단순하지만 성공을 위한 황금률이다. 내가 도쿄 본사에서 근무할 때 최고 경영진들과 함께 일하곤 했다. 훌륭한 최고 경영진들은 예외 없이 건강하고 또한 건강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긍정적인 생각은 건강한 몸에서 나오고 건강한 리더는 임직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나 역시 언제나 내 건강에 대해 적극적으로 투자를 한다.


둘째,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잘못된 전쟁터나 시장을 고르는 경향이 있다. 산업의 변화를 전망하기란 어렵다. 특히 젊고 경험이 부족한 사람에게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 그러나 성공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축이 이동할 가능성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블루오션에서 헤엄칠 수 있도록 노력하라. 만약 운 나쁘게 레드오션에서 헤엄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면 재빨리 블루오션으로 뛰어들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관련기사



셋째, 본인의 실패에 대한 이유를 무조건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모든 이유를 본인의 통제 범위 밖에서 찾는 사람은 성공하기 어렵다. 당신이 판매 목표를 달성못했을 때, "제품이 별로였다거나 시장 반응이 좋지 않아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쉽고 때로는 편하기까지 하다. 나는 언제나 그들에게 묻는다. "제품에 대해 불평하기에 앞서, 당신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고객에게 제품에 대해 최선을 다해 설명했다고 진심으로 생각하는가? 그리고 당신 스스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가?" 본인의 통제 범위 밖에서 이유를 찾으면 찾을수록, 근원적인 문제를 발견할 수 없다. 그리고 스스로 어딘가 '안전하고 편안한 곳'에 머물도록 할 것이다. 본인의 통제 범위 밖에서 이유를 찾기보다는 근본적인 문제를 발견하려고 노력하자. 그래야 발전이 있고 성공이 있다.

마지막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현장 방문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문제 깨닫고 현장서 답 찾아야

컨설턴트의 멋들어진 프레젠테이션이나 컴퓨터에서 답을 찾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좋은 답을 찾지 못한다면 현장을 백 번이고 방문하라! 그러면 당신은 그곳에서 여러 가지 답을 발견할 것"이라고 조언하고 싶다. 만약 제품이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매장을 방문해 고객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지켜보고 고객들에게 왜 여러분의 제품을 고르지 않았는지를 직접 물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성공하고 싶다면 스스로를 관리해야 하고 옳은 시장과 산업을 선택해야 하며 당신이 영향을 미칠 수 없는 곳에서 이유를 찾기보다는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도록 노력하며 마지막으로 가능한 많이 현장을 방문할 것을 권하고 싶다.

이 4가지가 필자가 만났던 수많은 성공한 리더들이 실천하고 있는 '황금률'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