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테르담에 첫 설치후 美·유럽 등 12곳 가동<br>물류비용 절감효과에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까지<br>114개업체 참여… 4,500만弗 수출 계약 성과
| 코트라가 미국과 유럽, 중국 등에 총 12개 설치, 운영하는 '해외공동물류센터'가 수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로 맹활약을 펼치며 각광을 받고 있다. 사진은 암스테르담 해외공동물류센터 내부 모습으로 국내 25개 중소 수출업체가 참여해, 지난해만 1,50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
|
코트라 '해외 공동물류센터' 中企 수출 전초기지로 각광
암스테르담에 첫 설치후 美·유럽 등 12곳 가동물류비용 절감효과에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까지114개업체 참여… 4,500만弗 수출 계약 성과
이현호 기자 hhlee@sed.co.kr
코트라가 미국과 유럽, 중국 등에 총 12개 설치, 운영하는 '해외공동물류센터'가 수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로 맹활약을 펼치며 각광을 받고 있다. 사진은 암스테르담 해외공동물류센터 내부 모습으로 국내 25개 중소 수출업체가 참여해, 지난해만 1,50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에 위치한 컴퓨터용 냉각장치 생산업체 에이팩. 이 회사 송규섭 사장은 직접 제품을 들고 유럽으로 날아가 시장개척에 나섰다. 품질과 가격에 자신이 있었기 때문. 하지만 산 넘어 산이었다.
제품 특성상 소량제품을 신속하게 납품해야 하기 때문에 바이어는 현지 물류센터 구축여부를 문의하는 순간이면 'NO'라는 답변 때문에 상담이 곧바로 깨져버리기 일쑤였다.
송 사장은 마지막으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네덜란드 현지 코트라 암스테르담 무역관의 문을 두드렸다. 국내 중소기업의 유럽시장 공략을 지원하기 위한 운영하는 공동물류센터 활용하기로 결정한 것.
유럽에 내다팔 생산제품을 공동물류센터로 입고하기 시작했다. 이 때부터 모든 일이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물류창고를 확보했던 소식이 바이어들에게 알려지면서 주문이 쇄도했다.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노전정밀은 캐나다 토론토 무역관이 운영하는 공동물류센터 덕분에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토론토무역관이 운영하는 자동차 부품 공동물류센터가 자동차 부품의 특성상 필요한 적기 납품과 함께 안정적인 품질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현지 물류거점으로 인정 받으면서, 바이어로부터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 또 바이어와의 수출상담 과정에 코트라를 1차 창구로 활용해 신뢰성을 높이면서 훨씬 쉽게 수출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
이 회사 정남희 사장은 "토론토 공동물류센터 활용으로 연간 1,000만원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 뿐만 아니라 현지 바이어의 수출상담에 있어 코트라가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케팅서비스까지 해 주고 있어 회사에는 정말 커다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시장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코트라에서 운영하는 '해외공동물류센터'가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로 맹활약을 펼치며 각광을 받고 있다.
해외공동물류센터는 해외현지에 물류창고를 확보하지 못해 수출계약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현지 물류업체를 활용하는 제3자 물류방식으로 공동물류센터를 지원하는 사업. 물류센터에 입주하는 업체들은 물류비용의 절감효과 뿐만 아니라 신규 바이어 물색, 시장개척 지원 등 수출확대를 위한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지난 2004년 암스테르담 무역관의 공동물류센터 설치를 시작으로 올 5월까지 부다페스트와 LA, 뉴욕, 칭다오 등 미국과 유럽, 중국 등에 총 12개 공동물류센터를 가동, 114개사 중소 수출업체가 참여해 4,500만 달러 정도의 수출계약 성과를 올렸다.
특히 암스테르담 공동물류센터는 유럽시장 공략의 전초기지로서 가장 높은 실적을 보였는데 국내 25개 중소 수출업체가 참여해, 지난해만 1,50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윤재천 암스테르담무역관장은 "공동물류센터는 중소 수출업체 입장에서 현지 시장을 개척할 때 가장 큰 걸림돌인 신속한 현지 대응을 가능케 한다"며 "이를 통해 공동운송과 통관 등 20~30% 이상의 물류비용 절감효과를 얻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준기 코트라 주력산업팀 과장은 "공동물류센터를 활용하는 업체들은 물류비용 절감효과는 물론이고 바이어들에게 코트라라는 한국의 수출지원기관과의 연계성을 보여 주기 때문에 높은 신뢰감을 갖게 해 수출계약이 수월해 진다"며 공동물류센터를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입력시간 : 2007/06/12 1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