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영향력을 최우선으로 꼽는 현재의 시장에서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사회적 이슈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도 창업전략의 중요한 행위다. 이는 산업 전분야, 특히 창업시장에서는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새로운 경쟁에 대처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실패와 성공의 길로 나눠지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새로운 경쟁이란 새로운 초점과 가치전략을 의미한다. 즉 경쟁자보다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사항에 대해 얼마만큼 발 빠르게 대처하느냐를 의미한다. 새로운 영역에 남들이 흉내낼 수 없는 가치 제안을 정의하고 운영 모델을 구축하면서 끊임없는 노력과 함께 개선을 유지해야 한다. 예컨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는 화두를 어떻게 접목 하느냐가 21세기에서 나타나는 고객밀착형 경영관리 시스템이라 하겠다.
이러한 현상의 예로 최근 국내 영화사상 세번째로 1,000만 관중을 돌파하며 흥행 1위를 넘보고 있는 ‘왕의 남자’가 있다.
영화 왕의 남자 속에 나오는 여장남자인 주인공 공길이를 통한 메트로섹슈얼족 열풍에 잘 나타나 있다.
사람이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아름다워지고 싶어지는 것이 공통적으로 갖게 되는 욕망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최근 극장가를 뒤흔드는 왕의 남자 공길 신드롬을 통해 나타나는 현상이 메트로섹슈얼족의 등장이며 이에 대한 관심사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사실 아름다움을 의미하는 미(美)는 여성을 의미하는 것이 보편적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남성들도 미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고 이러한 남성들을 잡기 위해 기업에서는 제품을 개발하고, 홍보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도 하나의 사회적 트렌드에 의한 기업전략이며 그 주인공이 바로 ‘메트로섹슈얼족’이다.
메트로섹슈얼족이란 남성의 성을 유지하면서도 패션ㆍ헤어스타일 등 외모를 가꾸는 것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자신 안에 내재돼 있는 여성성을 긍정적으로 즐기는 현대남성을 뜻한다.
자기 안의 여성성을 숨기지 않는 남성상이며 얼굴과 몸 관리에 적극적인 부류를 말한다. 이들은 남성미와 함께 여성적 취향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며 예쁘고 곱상한 얼굴에 도시적 세련됨과 강인함, 탄탄하게 다져진 몸, 장신구 및 메이크업, 여성적이거나 스타일 있는 패션과 헤어스타일 등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연령대로는 20대부터 40대 초반 이하, 직업ㆍ지역적으로는 도시의 전문직 종사자가 많다고 한다. 다시 말해 산업적인 측면에서 소비를 담당하는 고객층으로 구성됐다는 것이다.
이처럼 최근 여성적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메트로섹슈얼’ 트렌드가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미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새로운 수익 창출을 활용하는 피부관리전문점이나 화장품전문점 중에는 발 빠른 마케팅전략으로 수익성이 전년도 대비해 높은 성장세를 보는 브랜드도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마켓리더전략을 사업 운영의 전략적 가치로 삼아야 할 것이다.
21세기형 창업은 새로운 운영의 전략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소비자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미래지향적인 경영전략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이야 말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성공 창업의 열쇠가 될 것이고 개인으로서는 인생의 전환 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