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는 창의성 계발·초등생은 예습 위주로학습지를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 아이의 학습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알맞은 학습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학습 능력이나 관심 사항 등을 고려하지 않고 막연히 '학습지를 시켰으니까 더 나아지겠지'라고 생각하는 것은 곤란하다.
유아기는 지적 호기심과 사고 활동이 가장 왕성할 때이다. 따라서 유아 학습은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능력과 습관을 일상 생활 속에서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유아 학습지를 고를 때는 아이의 창의적인 생각을 돕도록 다양한 질문과 자극이 주어져 있는가를 제일 먼저 따져보아야 한다.
다양한 학습 자료와 활동을 통해 유아가 어른과 자주 상호 작용하면, 창의성 계발은 물론 어려서부터 학습이 재미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며, 어른과의 잦은 열린 대화로 인성도 균형 있게 발달한다.
초등학생에게는 학습지가 학습에 흥미를 갖고 규칙적인 공부 습관을 기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 시기 아이들에게 학습지는 복습보다는 예습 위주로 학습지를 활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요즘은 학교 수업이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되므로 사전에 수업 내용을 이해하면 학생이 주도적으로 수업 활동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초등용 학습지를 고를 때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와 같은 소재로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아이의 경험과 사고 수준에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교재를 고른다. 다양한 문제 유형과 상식을 넓히는 읽을 거리 등이 구성되어 있는지도 꼭 살핀다.
/도움말=웅진닷컴 이정희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