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호 사장은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는 변화 전도사다. '변화해야 한다는 사실만이 변하지 않는 진리다'라는 그의 말 속에도 이는 잘 나타나 있다. 그의 경영원칙은 직원들에게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며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힐 것을 권한다.그는 자기 자신도 항상 변화시킨다. 대표적인 것이 25년 넘게 숫자를 관리해온 재무전문가에서 지난 97년 포스데이타 사장 취임 후 짧은 기간 내에 IT 전문가로 변신한 것이다.
국내 소프트웨어 관련단체 중 가장 큰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회장과 한국 SI연구조합 이사장을 맡고 있을 정도다. IT기업 경영자일 뿐만 아니라 국내 IT업계의 리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또 철저한 능력 중심의 경영을 추구한다. 그래서 기존의 연공서열식 인사제도를 과감히 철폐하고 서구식 완전연봉제를 도입했다.
인적자원을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하게 육성한다는 인재중시 경영원칙에 따라 한사람 한사람을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브레인 컨설턴트로 육성하는 것이 그의 목표다.
김 사장의 또 다른 경영철학은 고객가치 경영이다. '고객만족에는 시작만이 있을 뿐 끝이 없다'는 대원칙 아래 고객에게 IT기술만이 아니라 감동까지 주기 위해 고객 데이터베이스(DB) 관리 및 전사적인 PI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반면 김 사장은 휴머니스트 기질을 갖고 있다. 직원들과 e메일을 주고받고 사장실을 개방하는 등 언제든지 직원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
또 해외에 장기간 파견을 나가 있는 직원들에게 꼭 개별적으로 편지를 보내고 월요일 아침마다 'CEO의 아침편지'라는 e메일을 통해 전직원을 독려하고 있다.
◇ 약력
▦43년생
▦66년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
▦96년 연세대 경영대학원 수료
▦2001년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수료
▦69년 포스코 입사
▦88년 포스틸 부사장
▦89년 포스코 상임감사
▦97년 포스데이타 대표이사(현)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회장(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