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 꼬르뷔제
금세기 최고의 건축가로 회화나 조각, 도시계획 등 폭넓은 분야에서 다채로눈 재능을 발휘한 르 꼬르뷔제. 그의 전모를 화보와 함께 상세하게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 나왔다.
스위스 출생으로 아르누보의 영향을 받아 건축을 공부하기 시작한 르 꼬르뷔제. 롱샹예배당, 인도의 샹디갈계획 등 그의 대표작은 대담하고 강한 조형을 말년까지 보여준다.
이 책은 지난해 일본 NHK에서 주관한 일본 최대의 르 꼬르뷔제 작품전의 내용을 담은 것으로, 그의 대표작 350여점 화보와 생전 활동상이 생생하게 실려 있다. 지금까지 나온 르 꼬르뷔제 책자에서 볼 수 없는 드로잉 사진·회화 등의 사진과 새로운 해석이 담겨있어 건축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건축가들에게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건축시대 출간. (02)358-2488.
◆우경국의 건축이야기
중견건축가 우경국이 지금까지 건축설계활동을 해오면서 느낀 생각과 감상이 담담하게 톤으로 실려있다. 그냥 읽기에는 조금은 무겁다. 건축에 대한 깊은 사고의 동참을 요구한다.
그는「한국 현대건축이 방황하게된 원인중에 하나는 우리 스스로 우리의 고전을 외면하거나 새로움으로 탄생시키지 못한데에 기인한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그의 작품에는 전통과 뿌리에 집착한다. 요즘 우리의 현대건축에 정체성을 부여하려는 집념이 강하다.
건축이야기부터 시작, 조선시대 주거건축의 패러디로서의 현대건축이라는 머리 복잡한 내용까지 담겨있다. 현대언어로 전의된 전통건축언어 및 사례분석 등을 주제로 한 글은 진득하게 참고 읽어 볼만하다. (02)547-6156.
<<일*간*스*포*츠 연중 무/료/시/사/회 텔콤 ☎700-9001(77번코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