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업

4차 산업혁명 이끄는 AI 분야 석학·비즈니스 리더 총출동

Keyword Ⅰ 인공지능

지난 달 벌어진 이세돌 9단과 구글 ‘알파고’가 벌인 세기의 바둑대결은 국내는 물론 전세계를 충격으로 몰아넣었다. 놀라운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igence·AI)이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면서 인류는 AI가 가져올 혁명적인 변화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특히 AI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미국이나 일본, 심지어 중국에까지 기술력이 뒤처져 있다는 현실을 확인하면서 관련 분야에 대한 투자를 서둘러야 한다는 경각심을 일깨웠다.

‘뉴 노멀(New Normal)’로 통칭되는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에서 ‘성장 절벽’에 가로막힌 한국 경제가 새롭게 도약하려면 AI와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일어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에 올라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본지가 지난해 말부터 ‘서울포럼 2016’의 주제로 일찌감치 AI와 바이오로 정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해온 것도 AI·로봇 혁명이 인류의 삶과 글로벌 경제 전반에 미칠 파급력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주제가 갖는 중요성과 무게에 걸맞게 ‘서울포럼 2016’은 기조강연자는 물론 세부 세션에 세계적인 석학과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를 대거 초청했다.


‘AI&휴머노이드 로봇’을 다루는 첫번째 세션에는 이시구로 히로시 오사카대 교수와 송세경 퓨처로봇 대표가 연사로 나선다. 인간을 꼭 닮은 제미노이드(Geminoid) 로봇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이시구로 교수는 AI를 활용한 로봇 기술이 어디까지 진화할 지에 대한 전망과 함께 로봇 시대가 인간의 삶을 어떻게 바꿔놓을지에 대해 탁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송 대표는 국내 서비스용 로봇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글로벌 소셜 로봇 시장의 미래에 대해 강연한다. IBM왓슨연구소 출신인 감동근 아주대 전자공학과 교수가 패널로 참석해 딥러닝을 통한 AI의 진화 방향에 대해 함께 토론한다.

두 번째 세션의 주제는 자율주행차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미래 먹거리로 지목하고 R&D 투자를 집중하고 있는 자율주행차가 자동차 산업은 물론 미래 교통 시스템을 어떻게 바꿔놓을지에 대해 조망하는 세션이다. 폭스바겐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참여한 라울 로하스 베를린자유대 교수를 비롯해 마틴 슈토이렌탈러 BMW 그룹 코리아 상품개발담당 이사와 임태원 현대자동차 중앙연구소장이 연사로 나서 스마트카의 미래를 다룬다.

웨어러블 로봇과 가상현실(VR)을 다루는 세번째 세션에는 휴 허 매사추세츠공대(MIT) 미디어랩 교수와 김태용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가 강연한다. 전자 의족 분야의 권위자인 휴 허 교수는 장애 극복을 넘어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로봇 기술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김 상무는 현실로 성큼 다가온 VR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전략과 VR 산업의 미래에 대해 조망할 예정이다. 재활로봇 ‘로빈’을 개발한 박현섭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이 패널로 참가한다.


네 번째 세션은 드론과 로보어드바이저를 다룬다. 올해 CES에서 세계 최초로 유인 드론인 ‘184’를 출품해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이항’의 슝이팡 공동창업자가 최초로 방한해 중국 양대 드론업체로 성장한 과정과 이항의 향후 비전을 소개할 예정이다. 토종 드론업체 바이로봇의 홍세화 공동창업자 겸 전략담당 이사는 국내 드론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해법을 모색한다. 로봇이 고객의 자산관리를 해주는 로보어드바이저 시대를 맞아 ‘퀀트 분석의 대가’로 불리우는 김승종 쿼터백테크놀로지 대표가 로봇 기술이 가져온 금융시장의 혁명적 변화를 진단한다.

관련기사



송세경 퓨처로봇 대표송세경 퓨처로봇 대표




임태원 현대자동차 중앙연구소장임태원 현대자동차 중앙연구소장


마틴 슈토이렌탈러 BMW 상품개발담당 이사마틴 슈토이렌탈러 BMW 상품개발담당 이사


홍세화 바이로봇 공동창업자 겸 전략담당 이사홍세화 바이로봇 공동창업자 겸 전략담당 이사


김승종 쿼터백테크놀로지 대표김승종 쿼터백테크놀로지 대표


성행경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