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20일 이후 의료비 자료 수정 체크!! 무료 계산기 사용법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20일 이후 의료비 자료 수정 체크!! 무료 계산기 사용법은?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20일 이후 의료비 자료 수정 체크!! 무료 계산기 사용법은?




지난 15일 오전 9시부터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소득·세액공제 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시작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로 공제신고서를 전산으로 작성하여 회사에 온라인 제출하고 예상세액을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맞벌이 근로자의 세부담 최소화 방법도 확인 가능하다.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르게 조회된 의료비에 대해선 국세청은 신고가 접수된 의료기관에 수정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요구하고 이를 반영해 20일 수정된 의료비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일 이후에도 의료비 자료가 수정되지 않고 사실과 다르다면 근로자가 해당 병원을 찾아 영수증을 직접 모아야 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국민연금 등 4대 보험 관련 자료도 국세청 홈페이지(홈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게 돼 더욱 편리해졌다. 그러나 일부 의료비 영수증 등 국세청에서 찾기 어려운 자료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가 본격 시작되면서 ‘민원24’ 사이트가 네티즌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관련기사



이는 연말정산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수수료 없이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

이에 행정자치부는 온라인 민원포털인 ‘민원24’ 홈페이지에서 맞춤형 전용창구를 개설해 오는 31일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민원24’ 사이트(minwon.go.kr)를 이용하면 연말정산에 필요한 증빙서류 1,094종을 수수료 없이 발급할 수 있다.

한편, 국세청 연말 정산 간소화서비스에 이어 연말정산 자동계산기에 대한 관심이 많다. 한국납세자연맹은 연말정산 신고 및 납부 기한인 오는 3월 10일까지 연말정산 계산기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기본입력사항, 기본공제(연간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 추가공제 등을 한국납세자연맹 홈페이지에 입력하면 계산기 서비스가 무료이다.

정확히 입력할수록 정확도가 올라가며, 자동계산하기 버튼이 있는 항목은 버튼을 눌러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진=YTN방송화면 캡처]

박재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