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뜨는 프랜차이즈 만화카페창업의 성공 비결은?



직장인 전모(40)씨는 얼마 전 뜨는 창업 아이템을 알아보던 중 만화카페창업에 관심을 갖게 됐다. 만화카페는 만화방과 북카페가 결합된 형태의 복합문화공간으로 현재 가맹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예비창업주들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이도 손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만화카페창업을 선호하게 됐다.

현재 전국적으로 만화카페 가맹점을 늘리고 있는 카툰공감 관계자는 “새로운 놀이공간을 찾는 사람들을 공략한 만화카페는 기존의 만화방과는 다른 콘셉트를 선보인다. 다양한 만화책 구비는 물론 각종 소설책, 베스트셀러 등 3만권의 책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지중해식 브런치 메뉴를 선보이며 색다른 브런치를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카툰공감은 차별화된 테마 카페에 주목하고 있다. 만화라는 문화 콘텐츠와 브런치를 함께해 고객들에게 분위기와 맛으로 기존에 없던 멀티플랙스 공간으로 탄생한 것이다. 인테리어가 카페 창업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만큼 이 곳 역시 자연 친화적인 인테리어를 선보이고 있는데 산림을 모티브로 한 벌집 모양 패턴의 인테리어로 실내 분위기를 아늑하고 편안하게 완성 시켰다.


또한 과자, 컵라면 등 인스턴트 간식이 주를 이뤘던 기존의 만화방과는 다르게 간식에도 신경을 썼다. 우유, 치즈, 올리브, 해산물 등 신선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건강한 지중해식 브런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브런치 메뉴들도 샐러드, 파니니, 피자, 필라트, 그라탕 등 건강한 메뉴들로 구성되어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곳은 초보 창업자를 위해 분야별 창업 전문가가 오픈 전부터 1:1관리를 해주며, 주기적으로 매장을 방문해 실전 교육을 하는 등 매장 운영에 도움을 준다. 아울러 예비 창업주의 스케줄에 맞춰 1:1 맞춤 방문상담 서비스도 진행한다.

커피와 다양한 브런치 메뉴를 접목시켜 식음료 매출을 통한 이중구조를 다양화 해 매출의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만화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만화카페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되고 칙칙한 옛날 만화방에서 벗어나 남녀노소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관계자는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전국적으로 매장 오픈을 성황리에 진행하고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방문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가족단위 손님들의 평이 좋다. 앞으로 유망창업 아이템으로 예비창업주들의 성공 창업을 도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툰공감은 예비창업주들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오후2시 사업 설명회를 진행한다. 초보 창업자를 위한 분야별 창업 전문가가 오픈 전부터 1:1관리를 해준다. 주기적으로 매장을 방문해 실전 교육을 하는 등 매장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